구글 애드센스는 무엇이며 어떻게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이 좋은지 항상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광고 수익은 구글 애드센스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많이 들어본 광고 서비스 일 겁니다. 하지만 얼마나 수익이 될지는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구글 애드센스 란?

구글 애드센스는 블로그나 웹사이트 그리고 유튜브 등의 콘텐츠에 광고를 삽입하여 방문객들이 광고를 볼 수 있게 함으로서 광고주들이 광고료를 구글에 지급하고 콘텐츠 게시자에게 일부의 수익을 나눠 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애드센스 서비스 방식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선 블로그나 웹사이트 등을 구글로 부터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구글은 승인을 위한 측정기준은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건이 충족되는 웹사이트는 언제든지 승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승인을 받게 되면 해당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광고주들은 사이트에 광고할 권리를 얻기 위해서 입찰을 하게 됩니다. 애드센스는 광고주들이 사이트의 콘텐츠와 방문자들의 광고 클릭을 할 수 있는 가능성 등을 측정하게 되는데 그것이 CTR이며 이것은 구글이 광고를 클릭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해당 사이트의 방문자 비율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구글이 광고를 보는 것으로부터 사용자 경험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부르는 내용입니다. 이것들이 무엇인지는 알 수 없지만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에 따르면 광고와 랜딩 페이지 경험의 관련성이 핵심입니다.
수익률은 어떻게 되는가?
광고주들은 위에서 말한 요소를 보고 클릭당 비용 CPC를 추정하게 됩니다. 이것은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가 지불하는 금액입니다.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콘텐츠의 양과 질이 높다면 입찰 경쟁이 높아지게 되어 입찰가는 높아 지게 될 것입니다. 구글은 모든 지표를 공개하지 않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예측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나 웹사이트로 평판이 높아지면 그만큼 광고 수익은 높아진 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익을 높이기 위한 전략
질 좋은 콘텐츠를 많이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만, 그 외에도 신경 써야 할 전략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가지 콘텐츠에 집중
한가지의 주제로 집중적인 콘텐츠를 만들게 된다면 광고주들이 광고를 매칭 할 수 있기 쉬울 것이며 방문자들도 해당 사이트에서 좋은 정보를 얻어 갈 수 있기 때문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날 것입니다. 이탈률이 낮은 것이 좋은 사이트라고 구글에서 평가하기 때문에 좋은 콘텐츠로 오래 머무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에 잘 보이는 곳에 광고 배치
광고주들은 사람들이 그들의 광고를 많이 보길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장 잘 보이는 곳에 광고를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애드센스의 광고 클릭률을 살펴보아도 가장 눈에 잘 띄는 상단이 가장 클릭률이 높았습니다.
구글의 규칙 준수
구글은 규칙을 어기는 행위를 극도로 싫어 합니다. 구글에서 제시한 정책을 어기는 행위를 하게 되면 그 수익은 한 번에 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혐오 발언, 가짜 상품 광고, 저작권 위배 등을 말하며 이외에도 자세한 정책 위반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들은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 (계정 해지로 이어지는 주요 무효 트래픽 및 정책 위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관련 내용으로 악의적인 무효클릭과 피해를 피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아래 버튼을 눌러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구글 애드센스는 무엇이며 어떻게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콘텐츠를 많이 만드셔서 많은 수익을 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