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 배터리 효율적 관리를 위한 앱 알덴테 설치

 맥북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고 배터리 효율적 관리를 위한 앱 알덴테를 설치해보세요.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게 배터리를 관리하여 맥북 배터리를 오래 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 번만 읽어 보시면 맥북 배터리 관리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맥북 배터리 관리를 위해서 먼저 알덴테를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받아 주세요. 무료 버전만으로도 충분한 기능을 발휘합니다.

맥북 배터리 관리 알덴테 다운로드


MacBook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는 방법

맥북 배터리 효율적 관리 알덴테 설치 방법 썸네일
썸네일

 맥북은 휴대성을 가진 노트북입니다. 그래서 배터리를 이용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배터리를 자주 사용을 하거나 충전을 잘 못하게 되면 수명이 줄어들게 됩니다.

배터리 관리를 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일정 한 배터리 잔량을 확보하고 외부 전원을 병행해서 맥북을 사용하는 것이  배터리의 수명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노트북뿐만 아니라 모든 리튬 배터리는 정말 방전되거나 과충전을 하게 되면 수명이 급격히 줄어듭니다.

그래서 일정양을 유지한 상태에서 충전과 방전을 해야 사용 수명이 늘어납니다.

 리튬이온배터리 상태를 가장 이상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은 배터리의 잔량을 20%~80% 사이를 유지하고 충전하는 것이 많이 알려져 있으며 이 구간을 플래토 구간이라고 합니다.

맥북 자체에서도 배터리를 관리 해기 위해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 기능이 있습니다.


맥북 리튬이온 배터리에 대하여

 배터리를 정말 방전시켰다가 다시 완전히 충전하면 보정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동의하기는 어렵습니다.

사실, 배터리를 0%까지 방전시키는 것은 절대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배터리를 항상 100% 충전 상태로 유지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맥북에 실제 표시되는 100% 충전된 상태는 실제로는 90% ~ 95%만 충전된 상태일 것입니다. 맥북에서 이렇게 설정한 이유는 과충전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튬 배터리의 특성상 음극과 양극에 스트레스를 자주 주게 되면 수명은 급격히 줄어듭니다.

 그래서 배터리를 손상시키지 않고 잘 관리하는 방법은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20%~80% 플래토 구간을 잘 활용하여 충전하고 사용하기를 반복하시는 것이 좋으며 한 번씩 외부로 나가서 사용하실 때에만 100% 완충해 주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리튬 배터리는 외부 공기가 너무 뜨겁거나 차가울 때 충전을 하게 되면 수명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너무 뜨거울 때나 너무 차가울 때에는 충전을 하시면 충전이 제대로 되지를 않으며 무리하게 충전 시 수명은 줄어들게 됩니다.

만약 오랜 기간 사용을 하지 않을 때에는 완충해서 보관하시지 마시고 절반 정도 충전된 상태에서 보관하셔야 합니다.

이와 같은 배터리 관리는 맥북 배터리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리튬 배터리 모두에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충전기에 맥북을을 항상 꽂아 두어도 괜찮을까요?

 맥북을 데스크톱처럼 이용하시는 분들은 충전기를 맥북에 꽂아 놓고 사용 십니다. 이 행동이 배터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배터리는 정말 방전하거나 완전 충전을 하게 되면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때문에 안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충전기를 항상 꽂아 두었다고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닙니다.

 직장이나 학교와 같은 장기간 혹은 연속적으로 사용한다면, 맥북을 사용하는 동안 충전기를 맥북에 꽂아두는 것은 잘못된 방법이 아닙니다.

맥북을 사용하면서 충전기를 꽂아 두면 오히려 배터리 충전 사이클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충전기를 꽂아 두면 배터리를 충전도 하겠지만 맥북을 사용하는 동력으로도 이용이 됩니다. 맥북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충전기를 꽂아 두고 사용해도 됩니다.  단, 맥북에 전원을 꽂고 사용하실 때에는 조건이 있습니다.

 충전기를 항상 꽂아 두고 사용하더라도 배터리 완충 상태인 100%가 유지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100% 완충 상태로 계속 사용하게 되면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배터리 수명은 급격히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80%가 충전이 되면 전원을 뺐다가 플랫 구간 동안 사용하시고 다시 꽂기를 반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건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닐 것입니다.

배터리 사이클에 대해 설명한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밥니다.

맥북 배터리 사이클 수 확인하는 방법과 배터리 사이클 줄이는 방법
thumbnail
맥북의 배터리 사이클을 확인해 보는 방법과 사이클을 줄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https://jungirl.kr/entry/%eb%a7%a5%eb%b6%81-%eb%b0%b0%ed%84%b0%eb%a6%ac/


맥북 배터리 효율적 사용 방법

 노트북 배터리는 어떻게 보면 소모품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교체를 해야 한다는 뜻이지만 제대로 관리를 하면서 사용을 하면 배터리 교체 시기가 늦어진다는 것입니다.

 요즘 나온 맥북의 충전 사이클은 1,000회라고 합니다. 이틀에 한번 충전한다고 가정하면 5년 이상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짧게는 3년 길게는 5년 정도에 노트북을 교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트북 교체 주기 안에 배터리가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만 해주면 배터리에 비용이 들어갈 필요가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조금만 신경을 써주어도 배터리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다만, 위에서 말했듯이  일일이 신경 쓰고 관리하기가 번거롭고 귀찮기도 합니다. 때문에 이러한 것을 쉽게 관리해 주는 앱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배터리 관리 앱 알덴테

알덴테 아이콘
알덴테 아이콘

 알덴테라는 앱을 사용하여 맥북이 완충이 되는 것을 막아 준다면 배터리 성능 저하를 막을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만 사용하더라도 충분히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보입니다.

 알덴테는 맥북 배터리의 충전에 대한 하한선과 상한선을 모두 설정할 수 있으며 이 폭을 20-80%로 설정하면 맥북의 배터리 상태를 훨씬 더 오래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충전기가 항상 꽂혀 있는 경우에 더 효과적으로 배터리를 관리할 수가 있습니다.

 맥북이 80% 충전 상태에  도달할 때마다 알덴테 앱은 충전 한도의 하단에 도달할 때까지 배터리 전원으로 전환하여 사용하게 할 수 있어 배터리 관리를 용이하게 합니다. 이는 유료 버전의 경우에 해당합니다.


알덴테 무료 설치 하기 

 알덴테를 먼저 다운로드하셔야 합니다. 알덴테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무료와 유료 버전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이라고 하더라도 배터리 관리하는데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유료 버전은 여러 가지 기능이 있어 더 좋은 건 말할 것이 없을 것입니다.

알덴테 홈페이지 바로 가기


알덴테 홈페이지
알덴테 홈페이지


알덴테 무료 버전 다운로드하기

 알덴테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먼저 무료 버전을 다운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해 보시고 마음에 드시면 유료 버전으로 변경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알덴테 설치하기

 다운로드한 알덴테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하여 줍니다. 맥북에 설치 방법은 설치 파일을 실행 후 아래의 그림과 같이 마우스로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알덴테 설치 순서

알덴테 설치
알덴테 설치
  1. 알덴테 설치 파일 실행
  2. 설치 파일을 끌어다 설치
  3. 맥북 배터리 설정의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 체크 해제
  4. 설치 완료


알덴테 실행 및 설정 

알덴테 설치 후 상태표시줄 아이콘

 알덴테 설치가 완료되면 화면 위쪽에 접시 위에 포크가 있는 아이콘이 만들어집니다. 여기에서 충전 한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충전 한도를 80%로 맞추었다고 하더라도 맥북에서 표시되는 게 80% 이상으로 표시될 수도 있는데 이것은 맥북과 알덴테가 배터리 잔량을 인식하는 차이 때문에 수치가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알덴테 설정에 들어가면 일반 설정, 충전 설정, 메뉴 도구 설정 이렇게 세 가지 설정 창이 있으며 무료 버전에서는 일반 설정의 항목과 메뉴 막대 설정의 시작 시 표시와 독 아이콘 표시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유료 버전에서는 아래의 기능을 다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설정 창

알덴테 일반 설정 창
알덴테 일반 설정 창

 일반 설정 창에서 재설치와 제거 업데이트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자동 업데이트 사용과 시작 시 자동 실행을 설정하였습니다.


충전 설정 창

알덴테 충전 설정
알덴테 충전 설정

 충전 설정 창에서는 다양한 유료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교정 모드의 내용대로 따라서 교정을 직접 수행하시면 교정이 됩니다. 친절하게 설명이 나와 있네요 한 번씩 해주시면 배터리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메뉴 막대 설정 창

메뉴 막대 설정 창
메뉴 막대 설정 창

 알덴테 메뉴 막대 설정 창에서 무료 버전인 경우 메뉴바 아이콘은 설정이 되지 않으며 팝업창과 기타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알덴테를 삭제하시게 된다면 그전에 알덴테를 먼저 실행하시고 배터리 충전 잔량을 100%로 변경 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내용


이것으로 맥북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과 배터리 효율적 관리를 위한 앱 알덴테 설치를 하여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게 배터리를 관리해서 맥북을 오래 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조금만 신경을 써주어도 맥북을 오래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