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클램쉘 모드 사용 방법과 장점 및 단점

맥북 클램쉘 모드 사용 방법과 함께 이 클램쉘 모드의 장점 및 단점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북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집이나 사무실에서 외부 모니터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특히 맥북의 경우, 일정 조건을 갖출 경우 클램쉘 모드라 해서 맥북 덮개를 닫은 채로 마치 데스크탑 PC를 사용하는 것처럼 외부 모니터 화면으로 맥북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맥북 클램쉘 모드 사용 방법 장점 및 단점 썸네일
썸네일


맥북 클램쉘 모드 사용 방법

맥북 캘램쉘 모드 사용 방법에 대해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맥북 클램쉘 모드 조건

맥북을 클램쉘 모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외부 모니터 연결
  • 맥북 전원 (충전케이블) 연결
  • 외부 입력장치 (키보드 및 마우스) 연결


외부 모니터 연결

맥북은 HDMI, DisplayPort, Thunderbolt 등 다양한 방식으로 외부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맥북의 외부 포트 종류에 따라 연결할 수 있는 모니터의 종류와 해상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맥북의 외부 포트 종류를 확인한 후, 호환되는 모니터를 선택해 주세요.


맥북 전원 연결

맥북을 클램쉘 모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맥북을 전원에 연결해야 합니다. 맥북을 충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클램쉘 모드를 사용하면, 외부 모니터의 전원을 켤 수 없거나, 맥북 배터리가 빨리 소모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원을 연결해 100%를 유지하게 되면 배터리 수명이 빨리 닳게 되어 배터리가 일정 수준 이상 충전이 되지 않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아래 버튼을 눌러 알덴테 앱을 이용한 맥북 배터리 관리하는 방법을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맥북 배터리 관리 방법 바로 가기


외부 입력장치 연결

맥북 클램쉘 모드에서는 맥북 본체의 키보드 및 트랙패드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외부 입력장치가 필요한데요.

블루투스 키보드 및 마우스는 물론, 게임 패드나 조이스틱 등 다양한 외부 입력장치를 연결해 클램쉘 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북 클램쉘 모드 장점

맥북 클램쉘 모드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외부 모니터의 큰 화면으로 작업 가능

맥북의 작은 화면 대신 외부 모니터의 큰 화면을 사용할 수 있어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문서 작업, 영상 편집, 게임 등 화면을 많이 사용하는 작업을 할 때 유용합니다.

맥북 본체의 크기와 무게가 작아 공간 활용도 높음

맥북을 덮어 버리면, 맥북 본체의 크기와 무게가 작아져 공간 활용도가 높아집니다. 책상이나 바닥에 맥북을 올려놓고 사용하지 않아도 되므로, 작업 공간을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소모량 감소

노트북에서 가장 많은 전원을 사용하는 것이 화면입니다. 클램쉘 모드에서는 맥북의 화면이 꺼지므로 배터리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만약 외부 모니터의 전원을 맥북으로부터 공급받을 수 있는 경우, 배터리 소모를 하지 않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맥북 클램쉘 모드 단점

맥북 클램쉘 모드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맥북 본체의 키보드 및 트랙패드 사용 불가

맥북을 덮어 버리면, 맥북 본체의 키보드 및 트랙패드를 사용할 수 없게 되어 별도의 외부 입력장치가 필요합니다.

별도의 전원 공급이 필요

위의 경우 처럼 맥북 클램쉘 모드에서는 외부 입력장치가 필요한데, 이를 놓기 위한 공간과 별도의 전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공간이 협소하거나 전원 공급이 어려운 환경에서는 사용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맥북의 발열 증가 가능성

맥북을 클램쉘 모드로 사용하면, 외부 모니터와 연결된 상태에서 장시간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맥북의 발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발열이 심해지면 맥북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심한 경우 맥북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맥북 클램쉘 모드에서 발열을 줄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 모니터의 해상도 낮추기

외부 모니터의 해상도가 높을수록, 맥북의 CPU와 GPU에 더 많은 전력이 소모되기 때문에 발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 모니터의 해상도를 낮추면 발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맥북을 환기가 잘 되는 곳에 두기

맥북의 발열을 줄이기 위해서는 환기가 잘 되는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맥북을 책상이나 테이블 위에 올려놓을 때는, 맥북의 하단이 공기 순환이 잘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공기 순환을 위해 많은 이용자가 노트북 거치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쿨링 패드 사용하기

맥북의 쿨링 패드를 사용하면, 맥북의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여 발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맥북 클램쉘 모드 사용 시 주의사항

맥북 클램쉘 모드를 사용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외부 모니터의 호환성 확인하기

맥북과 연결하려는 외부 모니터가 맥북과 호환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맥북의 외부 포트 종류에 따라 연결할 수 있는 모니터의 종류와 해상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HDMI 확장 포트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어 HDMI 단자가 있는 모니터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외부 입력장치 준비하기

맥북 클램쉘 모드에서는 맥북 본체의 키보드 및 트랙패드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별도의 외부 입력장치를 필요로 합니다.

무선으로 사용 가능한 블루투스 키보드 마우스 세트를 추천합니다.

맥북의 발열 관리하기

맥북 클램쉘 모드에서 발열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발열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미리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맥북 클램쉘 모드 활용 방법

맥북 클램쉘 모드는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할 때 유용합니다.

문서 작업, 영상 편집, 게임 등 화면을 많이 사용하는 작업

맥북의 작은 화면 대신 외부 모니터의 큰 화면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멀티태스킹 작업

노트북의 작은 화면에서 벗어나 커다란 외부 모니터에 여러 개의 창을 띄워 멀티태스킹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활용성 증가

맥북을 클램쉘 모드로 사용하면, 마치 데스크탑 PC처럼 사용할 수 있어 사무실에서는 크램쉘 모드를 사용하고 외부에 나갈일이 있으면 모니터와 분리해 맥북만 들고 나가서 노트북으로 사용이 가능해 활용성이 증가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내용

맥북 클램쉘 모드를 활용하여, 작업 효율을 높이고, 보다 편리하게 맥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 모니터와 HDMI 멀티포트 그리고 키보드와 마우스만 있으면 클램쉘모드로 설정해 활용성을 높여보세요.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