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계약 시 등기부등본 확인 언제 해야 하는지 내 재산을 지키기 위한 등기부등본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등기부 등본은 위조도 있을 수도 있고 계약 직전 변경이 되는 경우도 있어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정확하게 확인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의 등기부 등본 확인하는 방법으로 전세나 월세 계약 등 부동산 계약 시 안전하게 계약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등기부등본 이란?
등기부등본 많이 들어 보셨을 것이고 실제로도 보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전세나 월세 계약 또는 매매 등을 할 때 공인중개사 사무실에서 발급받아 보여 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등기부 등본은 소유권의 보존, 이전, 설정, 변경 등 다양한 권리관계를 보여주는 증명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컴퓨터나 휴대전화의 앱을 이용해 쉽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등기부 등본을 발급받으면 부동산의 지번, 지목, 구조, 면적 등 현황과 소유권, 저당권, 전세권, 가압류 등 권리설정 등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기 때문에 등기부 등본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동산 등기부에는 토지 등기부와 건물 등기부가 있으며, 표제부, 갑구, 을구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래에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등기부등본을 확인하는 이유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깡통전세로 인한 금전적인 피해와 실제 소유자가 아닌 사람과의 계약 등 사기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입니다.
등기부등본을 확인하는 시기
등기부 등본은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다음과 같은 시기에는 필히 확인 하셔야 합니다.
- 가계약금을 넣기 전
- 계약체결일, 계약금을 넣기 전
- 중도금, 잔금 지급일, 소유권이전등기 접수 후
- 전세권 설정등기 후
- 대항력, 확정일자를 받은 다음날
등기부등본 열람 및 발급방법
세무서, 구청, 주민센터 등의 무인발급기가 설치된 곳에서 발급받을 수도 있지만 인터넷 대법원 인터넷등기소를 통해 쉽게 발급, 열람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인터넛 등기소 사이트에서 열람이나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 접속 후 발급하기를 선택하여 절차대로 주소를 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구글 플레이 앱에서 인터넷 등기소를 검색해서 앱을 설치하시고 주소를 검색해서 열람을 하실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의 구성과 확인해야 할 사항
등기부등본이 제공하는 정보의 구성 내역은 표제부, 갑구, 을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성항목의 내용과 부동산 계약 시 등기부등본 구성 별 확인해야 할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표제부 : 집주소
주소와 도로명 주소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계약 시 작성하는 주소와 같은지 여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2. 갑구 : 소유권
갑구에는 소유권에 관한 사항이 표기가 되어 집주인에 대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소유자가 최종 소유자가 맞는지와 계약서를 쓰러 온 사람이 실제 소유자가 맞는지를 신분증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계약금 등을 입금하는 계좌의 예금주가 같은지 확인합니다. 또한 갑구에는 소유권에 대한 다른 정보도 있는데요.
압류, 가압류, 가등기, 경매 결정 등기 등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 카드를 눌러 참고해 보세요.
3. 을구 : 소유권 이외의 권리 (근저당, 전세권, 지상권)
을구에는 소유권 이외의 권리에 관한사항이 표시가 되는데 근저당, 전세권, 지상권이 대표적인 내용입니다.
시세 대비 채권 채고 액이 높게 잡혀 있다면 전세 계약을 하시면 안 되는데 그 이유는 깡통전세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깡통전세와 관련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4. 열람 일시와 페이지 수
등기부등본 하단에는 발행 일시와 페이지 수가 나오는데 부분도 꼭 확인하셔야 됩니다.
등기부등본은 항상 최신 정보를 보아야 하는데 예전 등기부를 보여주면서 등기부가 변경된 것을 숨기는 경우와 중요한 페이지를 빼서 정보를 숨기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내용
이것으로 부동산 계약 시 등기부등본 확인하는 시점과 내 재산을 지키기 위한 등기부등본 확인하는 방법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