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아이패드 프로 M4 7세대 가볍고 얇은 두께와 성능 향상 등 주요 특징과 가격 및 국내 출시일

신형 아이패드 프로 M4 7세대가 Apple 이벤트 Let Loose를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iPad Pro는 경이적으로 얇고 가벼운 고성능의 기기이지만 가격은 참 많이 부담스러운데요. 새롭게 선보인 신형 아이패드 프로 M4 13인치의 주요 특징과 가격 및 국내 출시일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형 아이패드 프로 M4 7세대 주요특징 국내 출시일 썸네일


신형 아이패드 프로 M4 7세대 가볍고 얇은 두께와 성능 향상은 현재 진행형

M4 칩셋을 탑재한 아이패드 프로는 이전 모델보다 두께를 20%를 줄여 매우 얇아졌습니다. 아이패드 13인치의 두께는 5.1mm로 2022년형(11인치 두께는 5.3mm)보다 1.3mm 얇아졌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아이패드 에어보다 얇고 가벼운 것이 아이러니합니다. ‘아이패드 에어’는 두께가 6.1mm로 가벼운 느낌의 에어라는 이름이 무색해 졌습니다.

신형 아이패드는 얇기만 한 것이 아니라 성능 또한 큰 폭으로 향상되어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는데요. 싱글 코어는 19%, 멀티 코어는 23%나 향상되었숩니다. M1 칩셋 이후로 세대를 거듭할 때마다 15~20%성능이 향상하고 있는데, 이번도 마찬가지로 계속해서 진화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M4 칩에는 최대 10개의 코어의 CPU가 탑재되어 있으며, CPU 성능은 이전 모델 아이패드 프로의 M2 칩보다 최대 1.5배가 높고 10코어 GPU는 최대 4배 더 빠릅니다.

M4 칩의 코어 수는 256GB 및 512GB 모델에는 9코어 CPU(고성능 코어 3개, 고효율 코어 6개)가 탑재되고 1TB 및 2TB 모델에는 10코어 CPU(고성능 코어 4개, 고효율 코어 6개)가 탑재되어있으며 기본 모델의 스토리지 용량은 128GB에서 256GB로 증가했습니다.


경이적으로 밝고 아름다운 디스플레이

아이패드 디스플레이
신형 아이패드 M4 디스플레이 (출처: 애플 공식 홈페이지)

경이적으로 밝고 아름다운 디스플레이는 이번 발표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았는데요. 울트라 레티나 XDR 디스플레이(Ultra Retina XDR Display)라고 불리는 이 새로운 패널은 두 개의 유기 발광 다이오드(OLED) 패널에서 나오는 빛을 결합하여 더 밝은 화면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 “탠덤 OLED”라는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미니 LED와 결합된 LCD 패널에 비해 OLED 패널은 색상 대비가 더 우수해 생생한 색상을 구현하고 더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 및 더 깊은 블랙 디스플레이를 제공합니다. Ultra Retina XDR 디스플레이에 OLED 패널 레이어를 추가한 새로운 iPad Pro는 기존 OLED 패널보다 두 배 더 많은 빛을 낼 수 있습니다.

Apple은 HDR 디스플레이의 최대 밝기는 1,600니트로 6세대 12.9인치 iPad Pro와 동일합니다. 더 눈에 띄는 차이점은 기존 SDR(Standard Dynamic Range) 콘텐츠의 경우 M4 칩이 탑재된 iPad Pro가 이전 모델의 600니트에 비해 1,000니트의 밝기로 구형 iPad Pro와 확실히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15만 원을 추가하면 1TB 또는 2TB 저장 용량의 모델에서 “Nano-texture 글래스”를 선택할 수 있는데 무광택 마감 처리가 되어 화면의 눈부심을 줄여줍니다. 필기를 할 때 종이에 쓰는 것 처럼 사각거리는 느낌까지 납니다. 그러나 화면이 민감해 더러워 졌을때 동봉되어 있는 전용 천으로 딱아야 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차라리 저렴한 무반사 필름을 사서 붙이는 것이 가성비 측면에서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그림 그리기 필수품, Apple Pencil Pro 성능 향상

또 한가지 주목할 만한 사항으로 애플 펜슬 프로의 성능 향상을 들 수 있습니다. 가격은 애플 펜슬 2세대와 같으나 이번 발표된 신형 아이패드 프로 M4 모델이나 아이패드 에어 M2 모델에서 2세대 애플 펜슬으르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아쉽습니다. 기존 애플 펜슬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는 새로 구입을 해야 해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되어야 한다는 것이 많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새로운 애플 펜슬 프로의 추가 기능은 3가지로 스퀴즈와 배럴 롤과 햅틱 피드백을 들 수 있습니다.


스퀴즈

스퀴즈는 Apple Pencil Pro를 손에 쥐고 힘을 주고 강하게 집는 듯한 동작을 하면 작동합니다. 이때 애플 펜슬 프로가 있는 위치에 작은 메뉴가 나타나 이를 펜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펜슬을 두번 톡톡하고 건들면 아래에 메뉴가 나와 이를 선택하기 위해 펜슬을 아래에 엤는 메뉴로 옮겨 선택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메뉴 위치 변화로 그동안 펜을 움직여 메뉴를 열어야 했던 것을 펜이 있는 위치에 직접 메뉴가 나타나게 되어 그림을 그릴 때 펜촉이나 색깔, 굵기를 바꿀 수 있어 매우 편리하게 변화되었습니다.


베럴 롤

배럴 롤 기능으로 애플 펜슬 프로에 축 방향 회전 센서가 더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캘리그라피 펜이나 평필과 같은 펜촉일 경우 펜을 회전시키면 굵어지는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기울기에도 반응을 해 직각으로 세우면 작아지고 눞히면 더 커지게 됩니다. 이러한 펜촉의 크기는 화면에 닿기 전에 호버 기능이 있어 펜촉의 형상을 미리 확인이 가능해 그림을 그릴 때 편리성이 강화 되었습니다.


햅틱 피드백

햅틱 피드백은 아이폰 등에서도 친숙한 Taptic 엔진으로, 손가락 끝에 진동을 전해줍니다. 스퀴즈나 더블 탭이 동작했을 때의 사용자가 알 수 있도록 진동이 울리게 되어 메뉴를 실행한 것을 파악하기 좋게 변화 되었습니다.


신형 아이패드 프로 7세대 13인치 가격

신형 아이패드 프로 7세대 13인치 모델은 매우 비싸져 부담스러운 가격이 되어 버렸습니다. 하지만 가격만 상승 된 것이 아닌 성능도 크게 향상되어 하이엔드급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만약 3D 그래픽스, 동영상 편집, 사진 마감 등 기기의 부하가 크고 고대비, 고채도 표현을 디스플레이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면 아이패드 프로를 선택하고 워드프로세서, 표 계산이나, 프레젠테이션 등, 일반적인 비즈니스 워크, 사진이나 동영상을 취급하는 것도, 그다지 높은 부하가 걸리는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아이패드 에어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전문가의 경우 신형 아이패드 7세대 M4 1 TB 기준 , 11 인치가 2,399,000원, 13 인치가 2,899,000원이나 하는 가격은 납득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여기에다 Apple Pencil Pro, 새로운 Magic Keyboard, AppleCare 등을 포함하면 더 큰 금액이 발생하고 무게도 더 늘어나기 때문에 애플 펜슬을 사용해 필기나 그림을 그리는 것을 사용하지 않는다라면 차라리 맥북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애플 공식 홈페이지


신형 아이패드 7세대 출시일

신형 아이패드 출시일은 미국을 포함한 1차 출시국 기준으로 5월 15일부터 판매가 시작됩니다. 우리나라는 1차 출시국이 아니기 때문에 예전에 출시일을 감안하면 약 한 달 정도 후인 6월 8일 오전 8시 사전예약을 시작하여 6월 19일 출시됩니다.

이미 해외에서 폭발적인 인기로 인해 빠르게 품절 되는 점을 고려해 아이패드 프로를 구매하기료 결정하였다면 사전 예약 소식과 동시에 서둘러 구매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겠죠?

아이패드 프로 7세대 할인정보 바로가기


신형 아이패드 프로 M4 7세대 마무리 요약

이상으로 신형 아이패드 프로 7세대 가볍고 얇은 두께와 성능 향상 등 주요 특징과 가격 및 국내 출시일에 대해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패드와 함께 출시한 주변기기 Magic Keyboard와 애플 팬슬 프로 등의 사용성 향상으로 아이패드로 더욱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 점은 주목할 만합니다. 하지만 구형 아이패드와 호환이 되지 안는 점과 전작과의 성능 차이는 크게 나지 않는 다는 점은 많이 아쉽습니다.

신형 아이패드 7세대 핵심 포인트

  • 아름다운 OLED 디스플레이의 큰 큰화면으로 M4 칩이 장착되어 높은 성능을 가지면서 더 얇고 가볍다.
  • 기본 스토리지 용량을 두 배로 늘어 났다.
  • 가로 카메라로 위치가 변경되었다.
  • 새로운 Magic Keyboard와 Apple Pencil Pro의 기능 향상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가격이 부담스러울 만큼 비싸다.
  • 전작 아이패드와 성능의 차이가 크지 않다.


함께 보면 좋은 내용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