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의 주요 영양 성분과 효능 하루에 먹는양 그리고 주의점

아몬드는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우리의 건강에 도움을 주고 있어 주목받는 식재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아몬드의 영양과 효과 그리고 효능을 알아보고 아몬드를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몬드의 주요 영양 성분과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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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몬드의 주요 영양 성분과 아몬드의 주요 효과와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는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몬드의 주요 영양 성분

아몬드가 가지고 있는 주요 영양 성분을 살펴보았습니다. 대표적인 영양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올레산
  • 리롤레산
  • 비타민E
  • 칼슘
  • 철분


아몬드의 영양 성분 첫 번째 올레산

올레산은 불포화 지방산으로 분류되는 지방 성분으로 인체의 피부를 구성하는 성분이기도 하고, 화장품 등에 이용되기도 하는 영양소입니다. 올레산의 주요 작용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기
  • 동맥 경화 예방
  • 심장 질환 예방
  • 변비 개선


아몬드 영양 성분 두번 째 리롤레산

오메가 6라고도 불리는 리롤레산은 필수 지방산 중에 하나로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어 필수 지방산은 식사로 보충해야 합니다.

리놀레산은 적절하게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의 상승을 억제해 동맥경화·심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리놀레산은 지나치게 섭취하면 오히려 혈관 장애나 심장 질환의 위험을 높인다고 합니다. 리놀레산을 적절하게 섭취하려면 오메가 3와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메가 3은 DHA, EPA 등의 영양소를 말하는데. 리놀레산(오메가 6)과 오메가 3의 섭취 균형은 2 : 1이 이상적입니다.


리롤레산의 주요 작용

  •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다
  • 동맥 경화 예방
  • 심장 질환 예방
  •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


아몬드 영양 성분 세 번째 비타민 E

비타민 E는 4종의 토코페롤 등으로 구성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E의 주요 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혈관·세포의 노화 방지
  • 성인병의 예방·개선
  • 혈류 개선
  • 피부 미용·미백 효과
  • 생식 기능 유지


아몬드 영양 성분 네 번째 비타민 B₂

비타민 B2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주요 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당, 단백질, 지질의 대사 촉진
  • 피부, 머리, 손톱, 점막의 성장 촉진


아몬드 영양 성분 다섯 번째 칼슘

칼슘은 대표적인 역할이 뼈나 치아 등의 원료가 되는 것입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뼈가 푸석하게 되는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칼슘은 심장의 움직임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거나 뇌신경의 흥분을 진정시켜 기분을 편안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칼슘의 주요 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뼈, 치아, 혈액, 신경의 원료
  • 외상 시 혈액을 응고
  • 근육·심장의 수축을 청정하게 유지
  • 뇌신경의 흥분을 진정


아몬드 영양 성분 여섯 번째 철분

철분의 주요 역할은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물질이며 혈액 (적혈구)의 원료가 되는 것입니다. 적혈구는 전신에 산소를 운반하는데, 부족하면 전신에 산소가 넘어가지 않기 때문에 빈혈이 발생됩니다. 

대표적인 빈혈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두통
  • 현기증
  • 집중력 저하


아몬드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와 효능

영양이 풍부한 아몬드는 제대로 먹으면 다양한 건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몬드의 하루에 적절한 섭취량은 20-25개입니다. 아몬드의 대표적인 효과와 효능을 소개합니다.


아몬드 효능 성인병 예방

아몬드는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성인병 개선과 관련된 주요 영양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올레산
  • 리놀레산
  • 비타민 E

올레산과 리놀레산은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맥 경화의 예방은 나아가 심장 질환 뇌졸중의 위험 감소로 이어집니다.

또, 올레산·리놀산에는 콜레스테롤치를 낮추는 작용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의 감소는 동맥 경화를 비롯한 이상 지질증과 같은 다양한 성인병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E에는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는데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해 다음과 같은 효과를 주게 됩니다.

활성산소가 증가하면 혈관·세포의 노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혈관장애나 다양한 질병의 리스크가 올라갑니다. 또한 활성 산소의 증가는 피부 노화와도 깊은 관계가 있는데 주름, 처짐 등의 에이징 사인도 활성 산소가 벌일인 입니다.

비타민 E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혈관, 세포, 피부를 발랄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실제로 비타민 E는 “젊어지는 비타민”이라고도 합니다.

덧붙여서 아몬드에 포함되는 비타민 B2에도 피부의 노화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2는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몬드 효능 빈혈 예방

아몬드에 포함된 철분은 빈혈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철분은 혈액 중에 포함되는 적혈구의 원료가 됩니다. 적혈구가 부족하면 전신의 산소 운반이 멈추어 다양한 부진이 나타나기 쉬워집니다.

철분은 체내에서는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식품으로 적절히 보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몬드 효능 변비 해소

아몬드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해  장내 건강 개선과 변비의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아몬드의 식이섬유는 불용성과 수용성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불용성 식이 섬유가 더 풍부하고 수용성 식이 섬유도 적당히 포함되어 있습니다.


불용성식이 섬유

대변의 부피를 늘리고 장을 자극하여 배변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용성식이섬유

대변에 수분을 주고 부드럽게 함으로써 배출하기 쉽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몬드 섭취 시 주의 사항

영양이 풍부한 아몬드이지만, 과식에 의한 영향은 주의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아몬드의 과식에 의한 영향은 크게 예를 들면 비만과 간 기능 장애입니다.

아몬드의 100g 당 칼로리는 약 600kcal나 됩니다. 백미의 약 350kcal보다 높아 너무 많이 먹어 섭취 칼로리가 소비 칼로리를 초과하는 경우 살이 찔 수 있습니다.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몬드의 영양 정리

아몬드의 영양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아몬드의 영양 요점을 아래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 아몬드의 주요 영양소는 올레산, 리놀레산, 비타민 E 등
  • 아몬드의 주된 효과 효능은 생활 습관병·노화·빈혈의 예방 등
  • 아몬드의 추천 먹는 방법은 계피 아몬드와 당근 견과류 샐러드 등



이상으로 아몬드에 대한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아몬드는 몸에 좋지만 열량이 높아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되는 것을 다시 한번 주의해 주시고 매일 적당히 드셔서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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