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어떻게 해야 할까? 공기압에 대한 궁금증 해결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에 대하여 궁금한 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이 되면 무더운 날씨로 인해 타이어 속 공기가 팽창하여 혹시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많아 타이어에 무리가 가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많을 때와 부족할 때에 일어나는 현상과 타이어 공기압은 어떻게 맞추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관리 꿀팁 더보기

토레스 차박하는 방법. 토레스로 간단하게 스텔스모드로 차박을 다녀왔습니다.

자동차 풍절음 방지를 위한 간단한 고무 몰딩 웨더스트랩 설치 방법입니다.

토레스 실사용 후기. 단점보다 장점이 더 많아 출고 후 행복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맞추는 이유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썸네일

타이어의 공기압을 맞추는 이유는 바로 안전한 주행을 위함일 것입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많을 때나 부족할 때에 타이어는 분명히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타이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다면 주행 중이라면 아주 큰 사고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에 따라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에 따라 일어나는 현상

타이어 공기압 예시
타이어 공기압 예시

타이어 공기압에 따라 어떤 현상이 일어 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는 밑면에 가운데 트래드와 양쪽 끝의 숄더가 지면과 맞닿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지면과 타이어가 맞닿는 면을 컨택 패치라고 합니다.

이 컨택 패치로 인해 자동차가 움직이게 되고 제동이 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많거나 부족할 경우 생기는 현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기압이 많을 경우 

공기압이 높게 되면 타이어와 노면이 만나는 부분이 적게 됩니다. 이 경우 타이어의 중앙부분이 먼저 마모가 되는데 이렇게 접지면이 줄게 되면 연비는 좋아질 수 있으나 이 경우 완충능력이 떨어지면서 승차감이 나빠지고 차체에 잔고장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공기압이 부족할 경우

타이어 관리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이 공기압 부족입니다. 이 경우 타이어와 노면이 닿는 부분이 많아지게 되며 특히 타이어 양 끝으로 힘이 몰리게 되어 타이어의 마모를 가속화시키며 연비 저하가 일어납니다. 심할 경우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일어나 타이어가 파열되기도 합니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

낮은 타이어 공기압으로 고속주행을 하게 되면 타이어에 물결이 일어나는 것처럼 파동이 만들어지는 현상으로 이 힘을 못 이겨 타이어가 파열이 되기도 하니 주의 해야 합니다.


3. 자동차의 앞 타이어와 뒷 타이어의 공기압이 다를 경우

만약 앞 뒤 타이어의 공기압이 다를 경우 코너를 돌 때 문제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앞 타이어에 공기 앞이 많고 뒷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다면 앞쪽의 마찰저항은 적고 뒤쪽의 마찰 저항이 크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여 뒤쪽의 높은 마찰력으로 제대로 코너를 돌지 못할 것이고 반대의 경우 뒤 쪽이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상식

여름이 되면 공기가 팽창하기 때문에 타이어 공기압을 10%정도 낮추어야 한다는 것으로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타이어는 공기압이 낮을 경우 더 많은 문제와 더 큰 위험을 가지고 있어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입니다.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 유지하는 방법

자동차 운전석 문을 열어 보면 제조사 마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혀 있습니다. 문을 열고 차체에 굴곡 진 곳을 살펴보면 스티커로 붙어 있습니다. 이는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적정 공기압을 말하는데,

타이어 내 공기압이 기온의 상승과 하락 시 내부 공기압이 팽창하고 축소하였을 때 타이어의 공기압 변화에도 자동차 운행에 지장이 없는 적정 공기압을 제시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여름철이라고 공기압을 낮추고 겨울이니까 더 넣고 할 필요 없이 차량에 적혀 있는 공기압을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터이어 공기압은 서서히 빠지게 되므로 적정 공기압보다 10% 이내로 더 넣어 주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렇게 아주 조금 더 넣는 것은 상관없습니다만 너무 많이 넣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다면 즉시 공기압을 올려 주셔야 한다는 점은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시기 좋은 글

▶ 아파트 단지내 도로 교통안전법 적용 교통안전 관리 의무를 지키지 않으면 과태료 대상입니다.

▶ 친환경 저공해 자동차 스티커 발급하는 방법 토레스 구입 후 지자체 등록을 위한 절차

▶ 여름철 자동차 관리 방법 사전 점검으로 안전운전하세요.


이상으로 타이어 공기압에 대한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차량을 운행하실 때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