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료 절감 여름철 폭염보다 무서운 전기료를 절약하기 위한 대기 전력 차단과 에어컨 올바른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기 전력은 전기 흡혈귀라고도 불릴 정도로 매월 많은 전기를 잡아먹고 있습니다.
그리고 에어컨의 올바른 사용만으로도 불필요한 전력을 사용하지 않게 되어 매월 많은 전기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대기 전력이란?
대기 전력은 전기제품이 전원 장치에 연결되고 전원 스위치가 꺼져 있거나 사용하지 않을 때 최소한의 전기를 소모하는 전력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기가 꺼지면 전기를 전혀 사용하지 않을 것으로 알고 있지만 그렇지 않고 끊임없이 전원 장치에서 전기를 끌어다 소비하게 됩니다.
2017년에 대기전력저감 프로그램 운용 규정을 제정하여 최소 대기 전력 기준을 마련하여 대기전력 사용량을 줄이고 있는 중이지만 이러한 전자 제품들이 여러 가지 있다면 매월 전기 사용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대기 전력 차단 방법
대기전력 차단 방법은 간단합니다. 사용을 마친 가전제품의 전기 플러그를 뽑아 두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소비되는 대기전력과 줄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기료 절감 대기전력 차단하기
- 스마트기기 충전 완료 시 충전기를 플러그에서 뽑기
- 세탁기 사용 시 온수 사용 자제, 대용량 세탁기는 모아서 빨래 하기
- TV와 셋톱박스를 이용하지 않을 때 플러그에서 뽑기
- 컴퓨터와 모니터는 사용하지 않을 때 완전히 끄고 USB 장치는 사용 시에만 연결하기
- 전기밥솥 보온 기능 사용을 줄이기
1, 스마트기기 충전 완료 시 충전기를 플러그에서 뽑기
스마트폰, 테블릿 PC 등 스마트 기기는 충전이 완료 후 대부분 스마트 기기만 제거하고 충전기를 전원 플러그에 꽂아두는 경우가 많은데 이 충전기에서 대기 전력이 소모됩니다.
스마트 기기의 충전이 완료되었다면 꼭 충전기를 플러그에서 뽑아 낭비되는 전기를 막아 줍시다.
2. 세탁기 사용 시 온수 사용 자제, 대용량 세탁기는 모아서 빨래 하기
세탁기를 사용하실 때 온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더럽고 찌든 빨래를 깨끗하게 빨기 위해서 따뜻한 물을 이용한다는 것인데 세탁 결과에는 큰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세탁 시 물 온도를 높게 설정하게 되면 찬물을 데우기 위해 많은 양의 전기를 소모하게 되며 세탁기를 사용할 때 소비하는 전력량의 90%를 물을 데우는데 이용된다고 합니다.
물 온도를 찬물로 하거나 온도를 낮추게 되면 전기 사용량을 줄일 수 있으며 용량이 큰 세탁기는 되도록이면 전력 낭비를 위해 세탁물을 최대한 모아서 한 번에 세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TV와 셋톱박스를 이용하지 않을 때 플러그에서 뽑기
일상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TV 시청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전원만 끌뿐 플러그를 뽑지 않는데 은근히 많은 양의 전기를 TV와 세톱박스가 대기 전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톱박스의 경우 TV의 대기 전력보다 10배 이상 전기를 소모한다고 합니다. TV와 세톱박스는 멀티탭을 이용하여 전기를 완전히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컴퓨터와 모니터는 사용하지 않을 때 완전히 끄고 USB 장치는 사용 시에만 연결하기
컴퓨터 이용 시 사용하지 않고 놔두게 되면 화면보호기가 작동됩니다. 이는 일정 화면이 지속적으로 나올 경우 화면에 잔상이 남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인데 이 화면보호기가 전력을 많이 사용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꺼두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USB 외장 장치를 컴퓨터에 연결하게 되면 이를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하게 되므로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USB 장치를 컴퓨터에서 제거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전기밥솥 보온 기능 사용을 줄이기
대기 전력으로 볼 수 없을 수도 있지만 전기밥솥의 보온은 생각보다 많은 양의 전기을 소모합니다.
전기 절약을 위해 보온 기능을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전기료 절감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압력밥솥을 사용해 밥을 하고 밥이 식으면 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따로 보관 후 필요시 전자레인지에 데워 드시는 것이 전기 사용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에어컨 올바른 사용 방법
여름이 되면 무더워진 날씨를 견디게 해주는 제품이 바로 에어컨입니다. 그러나 에어컨을 잘못 사용하게 되면 전기료 폭탄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에어컨 전기료 절감을 위해 다음과 같은 올바른 사용법으로 에어컨을 사용하시면 전기료 절약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에어컨 전기료 절감 방법
- 에어컨을 껐다가 켜는 행동하지 말기
- 처음 에어컨 가동할 때 창문을 잠시 열어 놓기
- 선풍기와 함께 사용하기
- 처음 가동할 때에는 강풍으로 빠르게 온도 낮추기
- 장시간 사용하지 않다가 다시 사용 시 필터 청소하기
-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코드 뽑기
1. 에어컨을 껐다가 켜는 행동하지 말기
에어컨은 처음 가동될 때 차가운 공기를 만들기 위해 실외기를 가동하는데 이때 많은 전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에어컨의 경우 실내 희망온도가 되면 전력을 최소한으로 사용해 온도를 유지하는 기능이 있으므로 굳이 끄고 켜기를 할 일이 없습니다.
에어컨을 켰다가 시원해졌다고 끄고 온도가 다시 올라가면 켜는 경우 희망온도를 만들기 위해 에어컨은 순간적으로 많은 양의 전기를 사용하게 되므로 전기료가 더 많이 나오게 되니 희망온도를 설정하시고 계속 켜 두시는 것이 전기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2. 처음 에어컨 가동할 때 창문을 잠시 열어 놓기
에어컨을 가동하면서 창문을 바로 닫지 마시고 에어컨을 켠 상태에서 더운 공기를 바깥으로 밀어낼 수 있도록 창문을 잠시 열어 두시면 찬바람이 정체된 더운 공기를 밀어내 냉기가 원활하게 공급됩니다.
에어컨을 가동하면서 문들 닫게 되면 에어컨은 실내의 뜨거운 공기를 흡수해 차갑게 만들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므로 공기 순환을 위해 잠시 열어 두세요.
3. 선풍기와 함께 사용하기
공기 순환을 위해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시면 냉기의 순환이 더 빨라지게 되어 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실내가 빨리 시원해지는 것만큼 에어컨의 가동이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4. 처음 가동할 때에는 강풍으로 빠르게 온도 낮추기
실내 온도를 낮추기 위해 처음 에어컨을 가동할 때 강으로 맞춰 빠르게 온도를 떨어뜨리게 되면 희망온도에 빠르게 도달하게 되고 이후 낮은 전력을 사용해 희망온도를 유지하게 되므로 전기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희망온도에 도달하였다면 약풍으로 조절하여 희망 온도를 유지하시면 됩니다.
5. 장시간 사용하지 않다가 다시 사용 시 필터 청소하기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쌓여 있다면 에어컨이 공기 순환을 하기 어려워집니다.
에어컨이 공기를 제대로 빨아들이지 못하면 에어컨이 출력을 높이게 되어 전기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최소 2주에 한 번은 필터 사이의 먼지를 제거해 주세요.
6.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코드 뽑기
위에서 말한 대기 전력은 제품을 사용하지 않아도 발생하게 됩니다. 전기 요금을 아끼는 지름길 전원 코드를 뽑아 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내용
이것으로 전기료 절감 여름철 폭염보다 무서운 전기료 절약하는 대기 전력 차단과 에어컨 올바른 사용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무더운 여름 전기료 폭탄을 피해가는 현명한 에어컨 사용방법과 전기료를 줄이는 대기 전력 차단으로 시원한 여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