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자 연말정산은 2월이 아닌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해야 합니다. 퇴사자 연말정산을 위한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5가지를 설명드립니다. 회사를 그만두고 연말정산 기간까지 취직을 하지 못했다면 이 내용을 읽어 보세요.
퇴직자 연말정산
퇴직을 한 후 연말정산 기간까지 취직을 하지 못했다면 해당 기간이 아닌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 기간인 5월에 소득을 신고해야 합니다.
참고로 직장인이더라도 연말정산을 하지 못했거나 근로 소득 이외에 다른 소득이 있는 경우에도 해당 기간에 신고를 합니다.
종합소득세 세금신고 기간
종합소득세는 매년 5월1일 ~ 5월 31일까지 전년도에 대한 벌어들인 수익과 지출경비를 종합해 신고하는 것을 말합니다.
- 성실 신고확인서 제출자는 다음연도 5월 1일 ~ 6월 30일* 신고기한이 토요일,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
- 거주자가 사망한 하였다면 상속개시일(사망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이 되는 날까지
- 국외 이전을 위해 출국한다면 출국일 전날까지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방법 5가지를 소개합니다.
- 홈택스 전자신고
-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전자신고
- 세무 대리인을 통한 신고
- 방문 및 서면 신고
- 앱을 통한 신고(이 방법이 가장 간편합니다.)
1. 홈택스 전자신고
- 홈택스(http://hometax.go.kr/) 방문
- 로그인: 간편 인증을 활용하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 신고/납부 선택
- 세금신고 선택
- 종합소득세 선택
- 신고서 선택에서 정기신고 작성
- 신고서 작성 및 제출
- 지방소득세 신고
2.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전자신고
- “홈택스 앱” 설치
- 로그인
-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 신고서 선택에서 정기신고 작성
- 신고서 작성 및 제출
- 지방소득세 신고
모바일 홈택스(손택스)를 설치하려면 스마트폰 기종에 맞추어 아래 버튼을 눌러보세요.
3. 세무 대리인을 통한 신고
장부 작성 등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세무대리인을 통해 신고가 가능합니다. 세무서 앞에가면 많은 회계사무실이 있죠. 전문이기 때문에 정확하고 신뢰가 갑니다. 하지만 비용은 회계사무실 마다 편차가 있으니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4. 서면신고
국세청 누리집(www.nts.go.kr)에 있는 신고서 서식이나 세무서에 비치된 신고 서식으로 작성한 후에 관할세무서에 우편접수 및 민원실에 접수하는 방법입니다.
5. 앱을 통한 신고
종합소득세를 신고 해주는 앱을 통해 신고할 수 있는데요. 가장 간편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앱을 설치하고 로그인하 다음 자료 제공 요청에 동의만 하면 가장 유리하게 계산을 해줍니다. 단, 비용이 발생하는 것은 감안해야 합니다만 세무회계사에 비하면 아주 저렴하죠. 아래 앱 이외에도 여러 앱이 있으니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삼쩜삼 3.3
SSEM
SSEM은 iPhone 맥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나 Window 컴퓨터나 안드로이드 폰으로 이용해 보세요. 하지만 맥 컴퓨터에 Window를 설치해 이용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맥북이나 맥 컴퓨터에서도 이용 가능합니다.
이것으로 퇴사자 연말정산은 2월이 아닌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해야 하는 것과 종합소득세 신고 5가지 방법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퇴사를 한 경우라도 꼭 잊지 마시고 해당 기간에 맞추어 신고하시고 미리 납부한 세금이 있다면 환급받는 것을 놓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