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락루어 낚시 기초 볼락 루어 낚시 장비와 볼락 낚시채비 그리고 낚시 요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볼락 낚시 시즌은 날이 차가워지는 겨울에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바다낚시입니다.
볼락루어에 사용하는 장비와 채비를 알아야 재미있게 낚시를 즐길 수 있겠죠. 볼락루어 낚시는 바다에서 굉장히 라이트 한 게임이라 장비와 채비를 그에 맞게 갖추고 낚시를 하시면 좋은 조과를 올릴 수 있습니다.
루어 낚시대 기초 루어대 제원 보는 법 이것만 알아도 중복 투자 안 합니다. 아래 내용을 먼저 참고해 보시면 볼락 낚시에 도움이 될 겁니다.
볼락루어 낚시
볼락루어 낚시의 장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비에 대해서 초보자들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장비들입니다.
볼락루어 낚싯대
볼락루어 낚시대는 루어대를 많이 사용하며 7피트에서 8피트대의 울트라 라이트를 가장 많이 사용을 합니다, 던질 수 있는 무게가 0.3g에서 5g 정도의 루어를 던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캐스팅 볼 등을 이용하여 멀리 던지는 채비의 낚시를 할 때는 울트라 라이트 낚싯대는 약해서 파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라이트대 이상을 추천드립니다.
원줄
볼락루어 낚시의 원줄은 합사를 사용을 많이 해요. 0.4호~0.6호 정도면 충분합니다. 꼭 합사를 써야 되는 문의하시기도 하는데 합사 말고 카본 줄 3파운드에서 4파운드 정도 0.8호~1호 정도의 카본 라인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합사를 추천드립니다. 얇으면서 강도가 좋고 비거리도 잘 나오기 때문입니다. 환경에 따라 캐스팅 볼 등을 사용하시게 되면 합사 1호 정도를 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더 얇은 에스테르 라인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주위에 계십니다. 그러나 운영하기가 초보자 분은 힘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쇼크 리더
볼락루어 낚시에서 합사를 사용하게 되면 꼭 쇼크 리더를 앞에 달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쇼크 리더는 카본 0.8에서 1호 정도를 많이 사용합니다. 쇼크 리더 매듭법은 볼락은 소형 어종이라 이지 블러드 노트나 전차 매듭 정도만 해도 충분합니다.
릴
볼락루어 낚시 릴은 1000번에서 2000번 사이의 릴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소형 어종이니 가벼운 채비로 낚시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지그헤드
볼락 루어 낚시용 지그헤드를 사용하면 되는데 볼락 지그헤드는 일반 지그헤드와 달리 목이 없습니다.
지그헤드는 0.5~1g의 가벼운 것들은 캐스팅 볼 등을 이용한 채비에 많이 쓰이고 그 이상 무게의 지그헤드는 직결을 해서 사용합니다. 지그헤드의 무게는 낚시하는 현장 상황에 맞게 바꾸시면 됩니다. 바람과 조류에 맞춰서 쓰시면 되니까 상황에 맞춰서 변형을 하셔야 합니다.
캐스팅 볼, 던질찌
볼락 루어 낚시에서 캐스팅 볼이나 던질찌 등은 볼락 낚시에서 비거리를 상당히 늘려주는 방법입니다. 둥근 볼 형태와 파이프와 볼이 결합한 형태가 있습니다.
어떤 것을 쓰시든지 상관은 없는데 밤에 낚시를 하니까 캐미를 꽂을 수 있다든지 전자 찌처럼 건전지를 넣으면 불이 켜지는 것들을 사용하시면 야간에 많이 하시는 볼락 낚시가 한결 수월 해집니다.
캐스팅 볼 가라앉는 속도에 따른 분류
캐스팅 볼은 가라앉는 속도에 따라 나뉩니다. 천천히 가라앉는 순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플로팅 F : 물에 떠서 천천히 가라앉습니다.
- 슈퍼 슬로 싱킹 SS : 1미터 가라앉는데 7초 정도
- 슬로 싱킹 S : 1미터 가라앉는데 5초 정도
- 패스트 싱킹 FS : 1미터 가라앉는데 3초 정도
루어 미끼
볼락 루어 낚시에서 루어는 스트레이트 웜과 청개비를 많이 사용합니다. 저는 대부분 둘 다 들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끼의 종류를 번갈아 가면서 그날의 상황에 잘 맞는 것으로 집중해서 공략합니다.
웜
베이트 피씨형, 씨몽키형 등 인치가 작은 것들을 사용합니다. 3인치 이하의 웜을 다양하게 쓰시면 되고 길이가 길어서 볼락이 먹지를 못하면 앞쪽을 잘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청개비
볼락들이 좋아는 생미끼 청개비도 잘 먹어요. 입질 없을 때는 청개비가 최고인 것 같습니다.
하드 베이트
활성도가 좋을 때는 볼락용 하드 베이트들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집어등
집어등이 있으면 볼락 루어 낚시를 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집어등을 비추고 있는 불빛에 직접 던지시는 것보다는 빛과 어둠의 경계에서 숨어 있다가 입질을 많이 하니까 경계를 노리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내가 공략할 위치에 직접 집어등을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 내 발밑 아래로 빛을 비추시고 불 빛의 경계에 집중해서 캐스팅을 하세요.
볼락 집어등은 많이 안 밝아도 되고 집어가 되었다 싶으면 불의 밝기를 줄이시는 게 좋습니다.
볼락루어 낚시채비
볼락루어 낚시채비에 대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볼락 낚시에 채비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변화를 주면서 낚시를 즐기시다 보면 조과는 올라가실 겁니다.
지그헤드 채비
볼락 루어 낚시에서는 지그헤드 채비를 가장 많이 사용하며 채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합사 원줄
- 쇼크 리더
- 핀도래
- 지그헤드
- 웜
위 순으로 채결을 합니다. 핀 도래는 선택 사항입니다. 지그 헤드 무게를 자주 바꾸어야 된다면 핀 도래를 쓰시면 편리하겠지요.
캐스팅 볼, 던질지 채비
비거리를 향상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캐스팅 볼의 종류와 던질지 종류가 다양하며 나에게 맞는 것으로 선택하시면 되는데 잘 안 엉킬 수 있는 것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합사 원줄→캐스팅 볼→쿠션 고무→스위벨 도래/도래→카본 줄→약 30~50cm 아래 가벼운 지그헤드
- 합사 원줄에 쇼크 리더가 직결되어 있을 때는 원줄→찌멈춤 스토퍼→캐스팅 볼→찌멈춤 스토퍼 약 30~50cm 아래 가벼운 지그헤드
스플릿 샷 채비
지그헤드와 원줄 사이에 봉돌을 채결해주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도 비거리 향상해주는 방법이며 폴링에서 많이 입질을 많이 받습니다.
- 원줄→좁쌀 봉돌(고무 봉돌/납봉 돌)→약 30~50cm 아래 가벼운 지그헤드
- 원줄→도래추→카본 줄→약 30~50cm 아래 가벼운 지그헤드
- 원줄→찌 스토퍼→유동추→찌 스토퍼 약→30~50cm 아래 가벼운 지그헤드
볼락루어 낚시 방법
볼락을 잡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론은 실전을 이기지 못합니다. 자주 출조하셔서 감을 익히시는 것이 조과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탐색
볼락 루어 낚시를 할 때 먼저 릴의 드렉을 조절합니다. 너무 꽉 조이면 소형 어종들은 잔 입질을 했을 때 확실하게 먹지를 못하기 때문입니다. 손가락으로 잡고 당겼을 때 “찌이익”하고 드렉이 풀리는 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처음 탐색을 할 때에는 바닥부터 시작을 합니다. 그리고 중층 상층 순으로 탐색을 하면서 고기가 있는 수심을 찾아야 합니다.
지그헤드를 처음 바닥에 닿을 때까지 숫자를 세어 보면 좋습니다.
몇 초에 바닥에 가라앉는지를 세어 보시면서 바닥에 닿는 숫자를 기억하세요, 그리고 바닥에 닿는 숫자를 기억하면서 바닥권을 탐색 후 그다음 캐스팅을 해서 바닥에 닿은 숫자보다 먼저 베일을 닿고 감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중층과 상층을 탐색하시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액션
볼락 낚시는 크게 많은 액션이 필요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고기가 안 나오면 흔들어 줘야 어필을 하여 입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트리브
대표적인 방법인데요. 캐스팅하고 천천히 감아주는 방법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며 볼락이 따라오면서 입질을 하는데 멈추었다가 다시 움직일 때 반응을 합니다.
스탑 앤 고
감아주다 멈추고 감아주다 멈추고 반복하는 방법입니다. 리트리브 보다 좀 더 많은 어필을 할 수 있습니다.
트위칭
인위적인 진동을 주는 방법입니다. 로드를 세우고 원줄의 텐션을 잡은 상태에서 낚싯대를 살짝 떨어주는 방법으로 달달달 떨어 주시면 됩니다.
호핑
로드를 살짝 들면서 릴을 한 바퀴 정도 감는 방법인데요 루어를 살짝 튕겨준다는 느낌으로 하시고 작은 물고기가 움직이는 모양의 액션이 됩니다.
리프트 앤폴
로드를 들어 지그헤드를 띄우고 가라앉히고를 반복하는 방법입니다. 볼락이 지켜보다가 폴링이나 위로 뜰 때 갑자기 달려듭니다.
▶︎가덕도에서 카고 낚시로 감성돔을 잡다. 포인트 공개
▶︎알피쿨은 냉장고 냉동고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 캠핑, 장거리 여행, 트럭 등에서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볼락 낚시에 대한 장비와 채비 법 그리고 낚시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볼락은 밤에 많이 낚시를 하게 되는데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어두운 곳에서 낚시를 하다 보면 위험한 경우가 많으니까 테트라포트 같은 곳에는 잘 올라가지 마시고요. 그럼 즐겁고 안전한 낚시 생활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