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다이어트 체중 감량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운동과 다이어트 체중 감량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궁금하시죠?

살을 좀 빼시고 싶으신 분들은 한번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과체중에서 정상체중으로 줄이는 것은 성인병에 걸릴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운동과 다이어트 체중감량에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

운동과-다이어트-체중감량-하는방법-썸네일
썸네일

사람들이 살이 찌는 이유는 필요한 칼로리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기 때문입니다.

자연스럽게 몸에 들어오는 에너지를 줄이고 칼로리로 더 많이 소모하는 관리를 하는 것이 체중 감량의 열쇠가 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식단은 칼로리 섭취를 제한합니다.

사실 이것은 지속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들은 얼마의 시간이 지나지 않아 다시 옛날 식습관으로 되돌아가는 경향이 대부분입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심리적인 박탈감으로 인해 더 많이 먹게 되어 그동안 빠졌던 체중이 원상 회복되는 것을 넘어 더 살이 찌게 되는 것입니다.


체중 감량에 다이어트보다 운동이 더 중요한가?

만약 다이어트만으로 지속적인 체중 감량이 이루어지지 않습니까? 운동만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까? 정말 고민이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다이어트에 관련된 한 연구에 따르면, 운동만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합니다.

3개월에 걸친 연구 기간 동안 여성들은 일주일에 세 번 러닝머신 운동을 했지만 식습관은 모니터링하지 않았습니다.

3개월 후, 이 여성들 중 70%는 운동량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운동하는 기간 동안 살이 빠지는 것보다는 오히려 체내에 지방이 더 늘었다고 합니다.

연구에서는 정확한 체중 증가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지 못했지만, 아마도 체중이 늘어난 참가자들이 더 많은 음식을 먹어서 칼로리 섭취가 늘었기 때문이라고 추정하였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당연히 충분한 칼로리를 태웠다고 믿었기 때문에 더 많이 먹었던 것이라는 겁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장기적인 운동과 다이어트

체중을 줄이는 가장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방법은 장기적으로 의식적인 식단 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의 결합이 최선의 방법일 것입니다.



1. 에너지 소비와 칼로리 섭취

여러분이 하루에 소비하는 총 칼로리 수가 총 일일 에너지 대사량이라고 생각해 보면, 살을 빼기 위해서는 칼로리 섭취량보다 태우는 칼로리가 높아야 하는 결론이 나오게 됩니다.

운동을 더 하면서 같은 양을 먹어 지속적으로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규칙적인 운동은 신진대사율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서 체내 칼로리 소비가 늘어나 훨씬 많은 지방을 태울 수 있습니다.

매일 500~1000kcal 정도의 에너지가 부족하게 된다면 일주일에 약0.5~1kg씩 감량할 수 있습니다.

하루 칼로리 섭취량이 1,500 정도라고 가정한다면 내 몸속의 과도한 지방과 체중을 줄이기 위해선 매일 운동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하루에 약 2,000에서 2,500 칼로리가 소모하도록 부단하게 움직이셔야 한다는 겁니다.


2. 좋은 음식 선택하기

다이어트는 식습관도 중요합니다. 균형이 잘 잡힌 식사를 위해 하루에 과일과 채소를 평소보다 많이 두 사람분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할 때  탄수화물을 섭취를 하더라도 백미보다는 통곡물 그러니까 현미밥 등, 껍질이 있는 것을 평소의 1/4 정도만 드시고 나머지는 단백질로 식사를 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일단 식사를 조절하였다면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땀을 흘려야 합니다.

일주일에 2시간 이상의 적당한 강도로 운동을 하면 건강한 몸무게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그 이상 운동을 하게 되면 체중 감량으로 이어집니다.

적당한 강도 운동이라는 것은 유산소 운동으로 호흡이 가빠지는 정도의 운동을 말합니다.


3. 적합한 활동 선택

운동하는 것은 특히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갑자기 운동을 하게 되면 몸에 무리가 갈 수 있다. 체중이 무거울수록 하퇴 관절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서 힘드신 분들은 요가, 아쿠아 조깅, 물 기반 활동과 같은 저강도 운동을 하게 되면 무릎과 관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저강도 운동을 진행하면서 운동 체계의 강도를 점차적으로 적당한 강도로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량 늘어 몸이 편해지면, 조깅, 빠르게 걷기, 사이클과 같은 다른 운동을 시도해 보시 바랍니다.


4. 건강을 위한 다이어트와 운동

체중관리가 목표가 아니더라도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하게 되면 건강상의 이점도 많습니다. 만약 과체중이시라면 당뇨 전 단계의 위험에 처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적당한 신체 활동과 식단의 조절을 시작하게 되면 당뇨병과 고지혈증과 고혈압과 같은 다른 성인성 질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을 거입니다.

갑작스러운 운동을 시작하기보다는 내 몸 상태가 어떤지 먼저 파악해 보시는 것이 중요하며 만약 몸 상태가 안 좋으시다면 의사와 상담을 꼭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u_service title=”함께 보면 좋은 내용” icon=”icon: tags” icon_color=”#3d7daf” size=”22″]

▶ 당뇨 주의 수치 100 ~ 120 혈당수치 관리 식습관과 운동으로 극복 해야 합니다.

▶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 살찔것 같은데 아니네

▶ 혈당 스파이크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과 방지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su_service]


운동과 다이어트 체중 감량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궁금하시죠? 살을 좀 빼시고 싶으신 분들은 한번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은 다이어트 이야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