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과 이와 연계한 주택드림 대출 시행으로 무주택 청년을 대상으로 2% 저금리로 분양가의 80%까지 주택담보대출을 제공할 예정이라는 소식입니다. 현재 시중은행 금리 대비 낮은 금리이기 때문에 해당되는 무주택 청년의 경우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겠죠?
2024년 청년 주거 지원 정책
2024년 2월 정부에서는 무주택 청년들의 주거 안정 지원을 위해 정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 정책은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과 저금리 2%의 주택담보대출입니다. 현재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5% 이상임을 생각해 보면 이번 기회에 무주택 청년들의 내 집 마련의 꿈을 쉽게 이룰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란?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청년 내 집 마련 1·2·3 주거지원 정책인데요. 청약 통장을 개설해 1년 이상 가입한 청년들에게 생애 3단계에 따라 추가적인 우대 혜택을 지원한다는 겁니다.
바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말하는데요. 기존에 있던 청약통장 보다 더 높은 이자율과 납입 한도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통해 청년들은 더 큰 금액을 저축할 수 있고,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통장은 만19세부터 34세까지의 무주택 청년들이 가입할 수 있으며 기존 대비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가입조건: 기존 무주택 세대주에서 무주택자로 완화
- 소득요건: 기존 3,600만 원에서 5,000만 원으로 완화
- 최대이자율: 기존 4.3%에서 4.5% 상향 조정
- 월 납입 한도: 기존 5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증가
- 신규 시행: 주택 계약금 납부 시 1회 인출 허용, 기존 우대형 가입자 자동 전환
청년 주택드림 대출과의 연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사용하면 청년 드림대출과 연계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청년들의 내 집마련 시 금융 부담을 확실히 줄어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죠.
청약 당첨 시 최저 연2.2% 저금리 대출
청년 주택 정책에 의한 청년 주택드림 대출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1년후 부터 청약에 당첨되면 연 2.2% 저금리로 대출을 지원해 줍니다.
대출한도 분양가의 80%
대출한도가 크게 늘어 분양가의 80%까지 가능하며 만기는 최대 40년까지의 기간으로 부담을 줄였습니다.
가입조건
만 19세 이상 39세 미만의 청년이면 가능합니다.
소득조건
미혼 7,000만 원, 결혼/출산의 경우 부부 합산 1억 원 이하
주택조건
분양가 6억 원 이하, 전용면적 85㎡
추가 금리 혜택
결혼, 출산, 다자녀 가정이 되면 추가 금리 혜택을 제공합니다. 결혼 전 미리 준비하고 결혼해서 아이까지 낳으면 금리는 자동으로 줄어들겠네요. 참 좋은 정책인 것 같습니다.
- 결혼: 0.1%
- 첫 출산: 05%
- 추가 출산: 1명당 0.2%
- 최대 1.5%까지 절감 가능
함께 보면 좋은 내용
이상으로 2024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과 이와 연계한 주택드림 대출 시행으로 무주택 청년을 대상으로 2% 저금리로 분양가의 80%까지 주택담보대출을 제공 예정 소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시중은행 금리 대비 낮은 금리와 조건으로 위 조건에 해당되는 무주택 청년의 경우 미리 준비해 두었다가 가입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