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간소음 해결법 없는 것일까요? 층간소음은 우리 사회에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어요.
층간소음으로 인해 내 이웃이 어느 날 갑자기 내 가족에게 해를 끼칠 수도 있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네요, 이 해결 방법과 층간소음 예방 관리 가이드북을 첨부하였습니다.
층간 소음

층간 소음의 대부분은 아파트의 일상생활에서 발생됩니다. 사람이 걸어 다니는 소리, 아이들이 뛰어다니는 소리가 가장 많고 화장실 물 내리는 소리, 늦은 밤 러닝머신 위에서 운동하면서 나오는 소음 등 여러 가지가 원인이 됩니다. 층간소음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 직접 충격에 의한 소음
- 공기 전달에 의한 소음
관련 내용으로 공동주택 아파트 층간소음 기준 4dB 낮추어 2023년 1월 2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먼저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동주택 아파트 층간소음 기준 4dB 낮추어 2023년 1월 2일 부터 시행
층간소음에 대한 이야기는 여러 해 전부터 발생하고 있는 사회적인 문제입니다. 이 문제가 가장 심각한 게 윗집은 나와 내 가족에게 위해가 올 수 있다는 것이고 아랫집은 정신적인 고통에 시달린다는 겁니다.
층간소음 효과적인 해결법과 층간소음 예방관리를 위한 가이드북을 첨부하였으니 다운로드하셔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층간소음으로 인한 심리적 변화
층간소음으로 인해 생기는 피해 세대의 심리적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초기상태
층간소음이 이렇게 일상생활을 하면서 나오는 게 대부분이라 아래윗집 간 갈등이 상당합니다. 처음에는 참고 지내는 분들이 대부분인데 여기서부터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상대방은 나의 마음을 알아주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나는 위에 집의 층간 소음에 참아 주고 있는데 저 문제의 윗집은 내 마음도 몰라주고 시간이 가면 갈수록 소음이 더 해지는 것 같습니다. 심리적 요인이 작용하게 된 것이거든요.
이렇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아랫집은 윗집의 부스럭 소리에도 귀가 반응하게 됩니다. 온 신경이 윗집의 소리로 가버린 겁니다. 부스럭거리는 작은 소리인데도 귀에 너무 거슬리게 됩니다.
2. 마음의 변화 시작
집에만 오면 윗집 때문에 견딜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화장실 물 내리는 소리, 진공청소기 돌리는 소리, 사람이 걸어 다니는 소리 등 다양한 소리가 귀에 자꾸 들리게 되니 분노가 치밀기 시작합니다.
3. 심리 변화와 고통의 시작
괴로운 마음에 윗집에 말은 못 하고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연락을 취합니다. 관리사무소에서는 위에 집에 대신 연락을 취해 주겠다고 하니 한시름 놓습니다.
그러나 조금 지나자 달라진 게 없습니다. 관리사무소를 원망해 보지만 관리사무소는 잘못한 게 없습니다. 분명히 전달도 했고 주의도 기울여 달라고 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분노가 쌓이기 시작합니다.
4. 정보수집
층간소음에 대하여 인터넷과 유튜브 등 여러 가지 정보를 검색해 보게 됩니다. 층간소음을 해결하는 방법보다. 윗집에 보복하는 방법들이 더 많습니다.
세상에나 윗집에 보복하기 위해서 우퍼 스피커, 골전도 스피커 등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나도 살까? 고민해 봅니다. 그래도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여러 종류의 분쟁 조정위원회와 층간소음 이웃사이 사이트에서 자료를 검색해 보게 됩니다.
5. 분노 상태
결국 윗집에 찾아가게 되었습니다. 얼굴도 보기 싫고 말도 섞기 싫은데 내가 이 고통에 살 수가 없기 때문에 찾아갔습니다. 만나서 이야기하니 이 윗집 적반하장입니다. 조심하고 있는데 왜 그러느냐? 너무 민감한 것 아니냐?
아니 이럴 수가 내가 그동안 얼마나 참았는데 내 고통도 모르는 윗집 때문에 서운하고 부화가 치밀기 시작합니다. 여기서 잘 참지 못하시는 분들이 사고를 치시기도 합니다.
6. 지속되는 고통
이제는 집에 들어가기도 싫어집니다. 귀에서 환청이 들리기도 합니다. 잠도 잘 못 자고 자그마한 소리에 귀가 열려 자꾸 신경 쓰이는 고통에 빠지게 됩니다.
이렇게 아랫집의 심리상태를 예를 들어 보았습니다. 생각만 해도 아랫집은 끔찍한 고통에 시달린 다는 걸 알 수 있죠, 그럼 윗집은 어떨까요? 윗집도 매트도 깔고 아이들 주의 주고 최대한 조심하려고 합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아랫집은 계속 고통받고 있습니다. 이제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해 드려야 할 차례가 된 것 같습니다.
정리글
층간 소음으로 인한 심리적 변화를 아랫집 입장에서 정리해 보았는데요.
이 소음이 사람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해서 참고 있던 사람은 분노가 치밀어 사망사고까지 발생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층간소음 해결법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아래에 작성하였는데요. 선 조건이 있습니다. 이걸 하지 않으면 밑에 글 본들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 조건은 윗집도 나와 함께 살아가는 내 이웃이고 나와 친하게 지낼 수 있다는 마음가짐입니다.
층간소음 해결법과 효과적인 방법
층간소음 해결을 위해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여러 해결 방법 중 하나이니 참조해 보시고 층간소음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해 보십시오.
1. 쪽지를 보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위의 사레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나는 참고 있는데 윗집은 내 마음도 몰라 주는 것 때문인데요 당연히 내 마음은 옆에 있는 집사람도 모릅니다. 대화하기 전에는 말이죠.
많은 분들이 쪽지를 적어서 전달하는데요. 이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일면식도 없는 사람이 집에다 불편하다고 쪽지를 써서 붙여 놓았을 때 인지를 하고 아랫집을 배려하려는 마음이 들면 다행이겠지만 윗집도 나름 조심한다고 했는데 쪽지를 받으면 기분이 썩 좋지 않습니다.
2. 소통이 먼저입니다.
윗집과 먼저 소통을 하세요. 쪽지 하나로 내 마음이 전달이 될까요? 어림없습니다. 오히려 윗집은 잠시 조용하다가 다시 소음이 들려오게 될 것입니다. 100% 장담합니다. 왜냐하면 내 심리상태가 바뀌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윗집에서 들려오는 소리가 심리적 요인이 작용하게 되면 작은 소리에도 자꾸 거슬리게 되는데 이것을 막는 방법이 바로 소통입니다. 윗집 사람이 만약 내가 잘 아는 사람이었다면 내 마음이 그토록 분노가 일어나지는 않았을 겁니다.
그래서 방법을 제시해 드리는 겁니다. 윗집을 나와 잘 아는 사람이 되도록 소통해 보세요. 사실 내 가족 다음으로 가장 가까이 사는 이웃이지 않습니까?
3. 먼저 변해야 합니다.
나의 마음이 변하지 않는다면 이 층간소음은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작은 소리에 반응하는 내 귀가 있기 때문이에요. 윗집이 아무리 조심한다고 해도 내 귀 심리적인 영향을 작은 소리까지 다 들리기 때문에 매일이 힘듭니다.
층간소음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이사를 가든지 아니면 윗집과 소통하면서 친하게 지내며 심리상태 바꿀 것인지. 아무래도 이사는 당장 힘들겠지만 윗집과 친하게 소통하게 지내는 것은 할 수 있을 것 같지 않나요?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늦어질수록 내 마음의 상처가 계속 커질 테니까요. 상처가 크면 치유하기도 힘들어요.
4. 층간소음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곳
1) 관리사무소
2) 아파트 내 층간소음 관리위원회
3) 중앙 공동주택관리 분쟁조정위원회
4) 환경분쟁조정위원회
5)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위 5개의 층간소음 문제에 대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도움을 청할 수 있는 곳입니다만, 제가 다시 말씀 당부드립니다.
위 5곳에 도움을 청한다 한들 해결의 중심에는 고통받고 있는 나 자신이라는 걸 아셔야 합니다. 윗집과 소통하시고 친하게 지내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는 나 자신의 심리상태가 바뀌지 않고 계속 고통받게 될 겁니다. 이게 층간소음의 가장 빠른 해결법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층간소음 예방 관리 가이드북 다운로드
층간소음 예방 관리 가이드를 첨부해 드렸습니다. 참고용으로 살펴보시고 제가 제안해 드린 층간소음 해결법으로 하루빨리 고통에서 벗어나시길 바랍니다.
▶︎공동주택 아파트 층간소음 기준 4dB 낮추어 2023년 1월 2일부터 시행
▶︎층간소음 해결 사례를 통해 이웃 간의 분쟁을 줄여보세요.
▶︎층간소음 민원 발생 시 관리사무소의 민원 처리 방법
층간소음 해결법과 층간소음 예방 관리 가이드 북을 첨부해 드렸는데요. 항상 걱정인 게 나 자신이 양보와 배려가 없이는 상대방도 그렇지 않다는 겁니다.
내가 먼저 배려하고 양보해야 상대방도 나를 배려하고 양보해 줍니다. 꼭 기억하시고 내가 고통받는 것보다 함께 즐겁게 생활하시길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