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오일 양이 적거나 많으면 차에 어떤 문제가 생길까?

엔진 오일 양이 적거나 많으면 차에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엔진오일은 주행거리에 더불어 주기적인 교체를 해주는 것이 내차 관리의 기본입니다.

소모품이지만 차량 관리의 필수품 엔진오일의 양에 따라 차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와 엔진오일 체크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된 내용으로 여름철 자동차 에어컨 사용 방법, 기름값 폭등 시대 올바른 차량 에어컨 사용으로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엔진오일 양이 적거나 많으면 발갱하는 문제 썸네일
썸네일


엔진 오일의 역활

자동차 엔진 내부가 부드럽게 작동하기 위해 넣는 엔진 오일은 자동차 관리의 기본이라고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엔진 오일의 역할은 윤활, 방청, 냉각, 세정, 기밀의 역할을 하여 자동차 엔진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매일 점검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사실 대부분 그렇지 못하는 게 사실입니다. 

엔진 오일은 위와 같은 역활을 하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럽게 양은 감소하게 됩니다. 하지만 엔진 내 누유나 고장 등으로 인하여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줄어들 수 있어 자주 점검하는 것이 좋으며 세부 역할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윤활
    엔진 내부의 마찰을 감소시켜 주어 마모를 줄여 주는 기능
  2. 방청
    엔진 내부에 녹과 부식이 발생하지 않게 하는 기능
  3. 냉각
    엔진 피스톤에 의한 발열을 엔진오일이 순환하며 밖으로 빼주는 기능
  4. 세정
    엔진의 마모로 인한 불순물을 제거하는 기능
  5. 기밀
    엔진 내부의 틈새를 메꾸어주어 압력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막아 주는 기능


엔진 오일 양

 엔진 오일의 양에 따라 차에 미치는 영향이 다릅니다. 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스틱의-모습-중간-오일부족-오른쪽-오일과다
왼쪽-스틱의-모습-중간-오일부족-오른쪽-오일과다


엔진 오일 양이 부족할 때

엔진 오일이 부족해지는 현상은 엔진 오일 교체시기를 놓쳤거나 엔진 내의 누유로 빠져나갔을 때 발생하며 엔진 부품 마찰이 이 심해지게 되며 출력 감소와 연비 저하가 나타납니다.

또한 세정작용이 원활하지 못해 슬러지 발생이 되며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엔진의 영구적 손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엔진 오일 양이 너무 많을 때

엔진 오일의 양을 기준보다 많이 넣게 되는 경우 대표적인 현상은 노킹현상이며 이는 엔진이 심하게 진동을 하게 되는 원인입니다.

또한 배기가스가 많이 배출되며 출력저하가 나타나고 연비 또한 나빠지게 됩니다. 이 또한 엔진 부품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엔진 오일 점검방법

엔진 오일을 점검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엔진 오일 양을 알 수 있습니다.

초보자들도 할 수 있으니 시간이 나실 때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내 차를 관리하는 기본 습관을 가지시면 차를 고장 없이 오래 타실 수 있으며 점검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시동을 걸어 충분히 엔진을 데워 줍니다. 냉각수 온도 80~90 정도가 적당하며 온도 게이지로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2. 평평한 곳에 주차를 하고 시동을 끄고 약 5분을 기다려줍니다.
  3. 보닛을 열고 엔진 오일 게이지를 찾아 게이지 스틱을 뽑아 헝겊 등으로 깨끗하게 닦아 줍니다.
  4. 엔진 오일 게이지에 다시 스틱을 끝가지 밀어 넣어 주고 뽑습니다.
  5. F와 L 사이 F방향으로 60~80% 정도의 위치에 있으면 적정하지만 F를 훨씬 넘거나 L에 가깝다면 정비소를 찾아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이것으로  엔진 오일 양이 많거나 적으면 문제가 되는 것과 오일체크 방법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적정한 양의 오일을 유지하시고 운행거리에 맞춘 엔진오일의 주기적인 교체로 고장 없이 차량을 운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내용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