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침낭 선택. 오토 캠핑에 가장 적합한 침낭은 어떤것이 좋을까? 경험자의 침낭 추천

캠핑 침낭 선택에 설명드립니다. 오토캠핑에 가장 적합한 캠핑 침낭은 어떤 것이 좋을까? 고민이신 분들이 많을꺼라 생각됩니다.

좋은 침낭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캠핑이나 여행에서 편안한 잠자리를 보장하기 위해 필수 요소 일 것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침낭 중에서 오토캠핑에 적절한 침낭 선택에 도움을 드리는 글이 되었으면 합니다.


캠핑 침낭 선택은 캠핑 스타일에서 나뉩니다.

캠핑침낭-선택-방법-썸네일
썸네일

일반적인 캠핑은 오토캠핑과 백패킹으로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오토캠핑이나 차박을 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일 겁니다.

오토캠핑을 하신다면 침낭의 따뜻함과 편안함 등을 고려해서 선택하면 될 것이고 하이킹이나 백패킹을 주로 하시는 경우에는 가방에 넣어서 가야 하는 점 때문에 부피와 무게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오토캠핑을 하실 때 어떤 캠핑 침낭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는 간단한 침낭에 대한 정보를 드리고 캠핑에서 어떤 침낭이 효율적인지 다 년간 캠핑을 다니며 느낀점을 토대로 제 개인적인 생각이 아주 많이 들어간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오토캠핑 : 따뜻함, 편안함 중점
  • 백패킹 : 부피와 무게 중점


캠핑 침낭의 형태

침낭은 형태에 따라 나뉩니다. 각 모양마다 장단점이 있지만 대부분 캠핑을 하면서 편안하고 따뜻하게 잠을 잘 수 있게 만들어 졌습니다.

몇 가지 중에서 직사각형과 머미형 두 가지로 나눠 보겠습니다.


직사각형 침낭

내부 공간이 크기 때문에 잠잘 때 넓은 공간으로 편안합니다.

하지만 보온 효과는 떨어져 여름에 많이 사용하며 다른 침낭과 연결해서 사용하기도 하고 담요처럼 깔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가격대도 저렴한 편이며 오토캠핑을 하면서 많이 사용합니다.


머미형 침낭

발끝은 좁고 가슴 쪽은 넓다가 목 쪽에서 다시 좁아집니다. 머리에는 후드가 달려 있어 사람의 체온이 많이 빠져나가는 머리를 감싸주는 형태로 체온 유지를 하는데 효과가 좋아 백패킹이나 동계에 많이 사용합니다.


단열재의 구분

침낭의 소재는 다운과 합성 소재 두 가지 유형을 선택하실 수 있는데 다운 단열재는 매우 가벼운 오리나 거위의 깃발 아래 솜털로 만들어지며 관리가 어렵고 습기에 취약하며 가격이 비쌉니다. 합성 단열재는 습기에 강하며 가격이 저렴합니다.


다운 단열재

천연 소재의 다운 단열재는 최고의 보온성과 압축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볍과 부풀면 보온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백패킹할 때 배낭에 넣어 다니기 수월 합니다.

하지만 높은 가격과 습기에 취약해 건조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관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합성 단열재

합성 단열재는 습기에 강한 폴리 섬유로 만들어지며 침낭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합성 침낭은 관리가 쉽고, 젖어도 보온성이 떨어지지 않으며 내구성도 좋습니다. 다운 침낭보다 부피가 큰 것이 단점입니다.


캠핑 침낭 선택시 고려사항 

침낭에는 보은력이 나와 있으며 이걸 토대로 침낭을 선택하는 기준이 됩니다. 누구나 캠핑 가서 새벽에 덜덜 떠는 것을 원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교차가 심하고 계절의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되도록 보온력이 좋은 것을 추천합니다. 더우면 지퍼를 열면 되기 때문입니다.


오토캠핑을 하신다면

다운 침낭 보다는 합성 단열재 침낭을 추천드리며 삼계절용을 기본적으로 구매하시고 침낭 라이너 등을 추가로 구매해 추울 때에는 침낭 라이너와 침낭을 함께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지 캠핑을 잘하지 않는다면 사각 침낭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노지 캠핑을 하신다면

노지 캠핑을 자주 가시는 분이라면 머미형 침낭을 추천드립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기본적으로 후드가 있어 가장 많이 체온이 빠져나가는 머리를 감싸주며 보온 설계가 잘 되어있어 체온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경험자의 침낭 추천

오토캠핑을 하시는 분이라면 가볍고 관리가 편한 합성 단열재가 들어간 침낭으로 3계절용 사각침낭을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운 침낭에 비해 가격도 훨씬 저렴합니다. 이중 투자 하시 마시고 한방에 삼계 절용 중에서 보온력이 좋은 제품으로 구입하시는 것이 최선의 선택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밤이 되면 일교차 때문에 여름 빼고 다 춥습니다.

계절 별로 캠핑 침낭을 다 구비하시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캠핑 침낭이 보기보다 부피도 많이 나가서 보관하기가 쉽지가 않기 때문에 삼 계절 캠핑 침낭 하나를 구매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맞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두껍지만 내한온도 -15이상을 커버할 수 있는 스팩의 삼계절용 침낭을 선택하신다면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봄, 가을에는 삼계절 침낭으로 충분히 지낼 수 있으며 겨울철에는 별도로 난방을 해주시는 추천드립니다.

난로나 히터, 전기장판 등으로 실내 온도를 따뜻하게 해 주시고 옷을 입은 채 침낭 라이너와 비니 모자 등을 이용해서 침낭 속에서 주무시면 많이 춥지 않습니다. 겨울에는 핫팩을 넣으시면 아주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내용

▶ 알피쿨 작동 원리와 온도 설정 그리고 온도가 내려가지 않을 때 공장 초기화 방법

▶ 알피쿨은 냉장고 냉동고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 캠핑, 장거리 여행, 트럭 등에서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 알피쿨 에러코드, 고장코드 내용과 대처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침낭은 여러분의 캠핑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입니다.텐트를 치고 잠을 잘 때에는 침낭만큼 중요한 것이 바닥일 것입니다. 편안한 바닥과 따뜻하고 아늑한 침낭만 있다면 캠핑은 한층 더 즐거워질 것입니다.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