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일반 경쟁 입찰 공고문 작성하는 방법

아파트에서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해서 전자 입찰을 실시하게 됩니다. 전자입찰은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에 등록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때 공고내용을 작성하게 되는데 경쟁 입찰을 하실 경우 일반 경쟁 입찰 공고문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아파트에서 전자입찰을 하는 경우 공동주택관리정보 시스템을 이용해야 합니다. 또한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에는 많은 공고문이 있어 해당 공고문을 작성할 때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하기 좋습니다.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공동주택관리정보 시스템 바로 가기


전자입찰 시스템

일반 경쟁 입찰 공고문 작성 방법 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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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주택 아파트에서 사업자 선정을 위해 전자입찰을 실시합니다. 전자입찰 사이트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www.k-apt.go.kr에 등록을 하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며 아래의 전자입찰 시스템에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 전자조달의 이용 및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른 전자입찰 시스템
  • 민간 전자입찰시스템 사업자 지정 기준에 따라 등록한 민간 전자입찰시스템
  • 자원순환기본법에 따른 순환자원정보센터 전자입찰 시스템(https://www.re.or.kr/subMain02.do) 폐기물 및 재활용가능자원에 관한 입찰에 한함


일반 경쟁 입찰 공고문 작성 방법

공동주택 아파트의 입찰은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지침에 따라 입찰 업무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일반 경쟁 입찰 공고문 작성하는 방법을 예시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목

맨 먼저 제목에 어떠한 사업자를 선정할 것인지에 대한 공고이름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변전실에 에어컨을 설치하는 사업자를 선정한다고 하면 ” 변전실 내 에어컨 설치 사업자 선정 공고”가 제목이 될 것입니다.


1. 단지개요

단지에 대한 기본사항을 기재해 줍니다.

  •  단지명 : OO아파트
  •  소재지 : 주소 기재
  •  단지 규모 : OO개동, OOO세대, 단지면적 등 기재


2. 사업개요

사업자를 선정하는 사업의 개요를 적어 주시면 됩니다. 또한 현장설명회가 있는 경우 현장 설명회 장소와 일시를 기재 해주시면 됩니다.

  • 입찰내용 : 변전실 내 에어컨 설치 공사
    • 바닥면적 OO.OO㎥ 변전실 실내 공간 내 에어컨 설치 (도면 참조)
    • 에어컨 사양
      • 가. 냉방 능력 0000W 이상
      • 나. 냉방 면적 000㎥ 이상
    • 설치 위치 : 도면 참조
  • 현장설명회
    • 일시 : 00년 00월 00일 00시
    • 장소 : 관리사무소 


3. 입찰의 종류 및 낙찰의 방법

입찰의 종류 및 낙찰의 방법에 대한 내용을 적어 주셔야 합니다. 입찰의 종류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입찰의 종류를 일반경쟁 입찰로 작성하시고 낙찰의 방법은 최저가 낙찰제로 하시면 됩니다. 단, 잡수입의 경우 최고가 낙찰제라고 기재해주세요.

  • 입찰의 종류 : 일반경쟁입찰
  • 낙찰의 방법 : 최저가 낙찰제


입찰의 종류

  • 일반경쟁입찰
  • 제한경쟁입찰
  • 적격심사


 낙찰의 방법

  • 최저가 낙찰제
  • 최고가 낙찰제
  • 최고점 낙찰제


4. 입찰서 등 제출서류

입찰서 등 제출서류는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지침 제27조에 나와 있습니다. 해당 서류를 전자적인 방법으로 제출하도록 작성하여야 합니다.

제27조(제출서류) 입찰에 참가하는 사업자는 다음 각 호의 서류를 관리주체에게 제출한다.(비전자적인 방식의 경우 다음 각 호 중 제1호, 제4호 및 제5호는 원본을 제출하여야 한다.)

  1. 입찰서 1부
  2. 사업종류별로 해당 법령에 따른 면허 및 등록 등이 필요한 경우 면허증, 등록증 또는 이와 유사한 증명서 사본 1부
  3.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4. 법인인 경우 법인등기사항증명서 1부
  5. 국세 및 지방세 납세증명서 1부(전자발급 포함)
  6. 제한경쟁입찰인 경우 그 제한요건을 증빙하는 서류 사본 1부.
  7. 적격심사제인 경우 평가배점표에 따른 제출서류 사본 1부
  8. 그 밖에 입찰에 필요한 서류(제26조제1항제6호 및 제27조제1호부터 제7호와 관련한 추가서류에 한하며, 그 밖의 서류를 포함하지 못한다)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1-1505호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지침 제27조에 따른 서류

  • 입찰서
  • 사업종류별로 해당 법령에 따른 면허 및 등록 등이 필요한 경우 면허증, 등록증 또는 이와 유사한 증명서 사본
  • 사업자등록증
  • 법인 등기부등본 (개인은 주민등록등본)
  • 국세 및 지방세 납세증명서


 그밖에 입찰에 필요한 서류 등

  • 입찰 가격 세부 산출 내역서
  • 사용인감계 및 위임장(대리인의 경우)
  • 입찰자 인감증명서
  • 입찰보증금
    입찰금액의 5% 이상 현금납부 영수증, 입찰 보증보험증권 또는 공제증권


제출방법, 마감시한, 제출장소

  • 제출방법 : 별지 제1호 서식의 입찰서는 전자적인 방법으로 입력하고, 그 밖의 입찰서 구비 서류는 시스템에 서류를 등록하는 방법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 제출기한 : 00년 00월 00일 17시까지
  • 제출장소 : 전자입찰시스템 (k-apt.go.kr)


5. 입찰참가자격에 관한 사항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 지침의 제26조의 내용을 적거나 다음과 같이 기재하시면 됩니다. 

  •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지침 제26조 제1항 각호 어느 하나에도 해당되지 아니하는 업체


6. 개찰의 일시 및 장소

개찰 일시와 장소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 개찰일시 : 00년 00월 00일 18시 이후 (당 아파트의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
  • 장소 : 관리사무소 pc


7. 무효 사유를 알리는 방법

입찰 참가자가 무효의 사유에 해당하면 알려주는 방법을 기재하셔야 합니다.

  • 유선이나 팩스로 통보


8. 입찰참가업체 유의사항

입찰에 참가하는 사업자에 유의사항 대한 안내를 기재합니다.

  • 별도의 현장설명회는 없으나 세부적인 사항 및 상기 외 기재되지 않은 사항은 현장 확인을 통하여 참가할 것, 입찰 참가자는 낙찰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음.
  • 제4조 제출서류에 흠결이 있는 경우 또는 미제출 시는 입찰 무효로 처리한다.
  • 입찰에 제출되는 서류가 사본일 경우 ‘원본대조필’을 날인하여 제출
  • 참가자격에 결격사유가 없고 제출서류에 하자가 없는 업체를 선정하여 개별 통보한다.
  • 본 입찰공고에 명시되지 않거나 누락된 사항은 공동주택관리법령과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지침을 준용한다.
  • 제출서류의 허위, 하자, 담합 등 불법사항 발견 또는 입주자 대표회의, 관리사무소, 입주자 등 관계자에게 금품, 향응제공 등 불법행위 발견 시 업체 선정 계약은 무효 처리한다.
  •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지침」 및 공고문에 첨부한 서류를 입찰 전에 정말 숙지하여야 하며 이를 숙지하지 않아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다.


9. 계약 체결에 관한 사항

낙찰을 받게 되면 사업자가 아파트와 계약 체결에 대한 내용을 기재하여 줍니다.

  • 계약기간 : 계약 체결 통보 후 10일 이내 계약을 하지 않으면 낙찰을 무효로 할 수 있다.
  • 낙찰자는 계약을 체결할 때에는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지침」 제29조의 규정에 의한 계약보증금 또는 계약이행보증권을 제출하여야 한다.
  • 제출된 서류는 일절 반환하지 않으며 접수된 서류에 허위사실이 있을 시는 선정 및 계약 후에라도 무효로 함.
  • 본 공고도 계약서의 일부로 보며 계약이행과정에서 계약서 및 용역 내용과 달리 업무를 수행할 경우 계약을 중도 해지할 수 있으며, 계약 상대자는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 기타 사항은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지침」제29조(계약 체결) 및 입주자 대표회의 결정에 의한다.


10. 입찰보증금 및 그 귀속에 관한 사항

입찰에 참여한 업체가 제출한 입찰보증금 및 귀속에 관한 내용을 기재해줍니다.

  • 입찰에 참가하는 자는 입찰금액의 100분의 5 이상을 입찰보증금으로 납부하여야 한다. (입찰보증금은 현금, 공제증권 또는 보증서 중 택 1)
  • 입찰보증증권발행은 OO아파트 사업자번호 OOO-OO-OOOOO
  • 낙찰자로 선정된 사업자가 특별한 사유 없이 10일 이내에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하는 경우 또는 낙찰자가 계약 체결을 거절하였을 때에는 해당 입찰보증금은 발주처에 귀속함.
  • 계약상대자가 계약상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였을 때에는 계약보증금은 발주처에 귀속됨 5) 기타 사항은 선정지침 제31조(입찰보증금 등)에 따른다.


11. 기타 사항

기타 사항을 아파트에 필요한 사항을 기재해 줍니다.

  • 상기 공고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공동주택관리법령 및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지침에서 정한 바에 따름.
  • 기타 사항은 당 아파트 관리사무소(02-123-4567)로 문의 바람


12. 날짜

입찰 공고 일자를 작성해 줍니다.

20xx 년 0월 0일


13. 공고자 명칭

공고하는 자의 명칭을 적어 줍니다. 아파트의 경우 관리사무소장과 입주자 대표회의 2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 OOO아파트 관리사무소장
  • OOO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입주자 대표회의의 명의로 공고하는 경우

아래의 경우 입주자대표회의 명의로 공고합니다. 이 외의 나머지 입찰공고는 관리사무소장으로 공고합니다.

  • 주택관리업자 선정
  • 하자보수
  • 장기수선충당금
  • 보험 계약
  • 회계감사 계약


14. 입찰서

입철서에 입찰 명칭을 기재해 준다.
입찰 명칭 기재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지침 별제 제1호 서식을 첨부하시되, 입찰 명칭에 내용을 작성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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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일반 경쟁입찰 공고문 작성에 대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입찰공고문 작성하실 때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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