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환자 당도가 높은 과일을 먹어도 되나요? 당 지수 GI와 당 부하 지수GL은 무엇인가요?

 당뇨병 환자가 당도가 높은 과일을 먹어도 되나요? 단 음식은 당 지수 GI가 높아 안 좋다고 하던데 괜찮은가요?

당뇨병을 앓고 계시는 분들이 신경을 쓰는 GI지수가 높은 과일을 무조건 먹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은 틀린 생각입니다. GL지수라는 것도 있기 때문입니다.

GI, GL 지수 궁금하시죠? 이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달콤한 과일은 무조건 당뇨에 안 좋은 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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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콤한 과일을 먹게 되면 단맛으로 인해서 혈당이 높게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이에 대해 궁금증을 풀어 드리자면. 당뇨병을 앓고 있더라도 과일을 드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혈당을 빨리 높이는 과일은 피하고 어떻게 드시는 것이 혈당을 높이지 않는지 알고 드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 일 것입니다.

 과일을 예를 들어 말씀드리겠습니다. 과일이나 음식에는 혈당이 올라가는 지표를 나타낸 당 지수 GI와 당 부하 지수 GL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먼저 혈당지수 GI와 당부하 지수 GL의 개념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 지수 GI 

 당지수 GI는 Glycemic index를 줄여서 부르는 말이며 음식을 먹었을 때 식후 2시간 이내 혈당을 올리는 지수를 말합니다. 지수가 높을수록 혈당을 빨리 올리게 됩니다.

포도당 50g을 기준으로 삼으며 음식 내 당질의 수치 50g 일 때 얼마나 지수를 올리는가를 말합니다. 다시 말씀드려 음식의 총 무게가 아니라 음식 속 당질이 기준이라는 것입니다.


당 부하 지수 GL

 당 부하 지수 GL은 Glycemic Load를 줄여서 부르는 말입니다. 식후 2시간 이내 혈당을 올리는 지수를 말하며 이는 음식의 질량에 따른 당 부하 지수이며 같은 무게의 과일을 먹었을 때 혈당의 지수를 말합니다. 과일의 경우에는 120g을 1회 제공량으로 기준 잡으며 음식의 부피당 당질의 함량이 기준입니다.


과일별 GI지수와 GL지수

 위의 내용을 종합하면 GI 지수가 높다고 GL지수가 높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일별 GI지수와 GL지수를 예를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수박 : Gi 72, GL 4
  • 파인애플 : Gi 59, GL 5
  • 키위 :GI 58, GL7
  • 바나나 : GI 51, GL 12
  • 오렌지 : GI 48, GL 6
  • 딸기 : GI 49, GL 1
  • 포도 : GI 46, GL 8
  • 복숭아 : GI 43, GL 3
  • 사과 : GI 36,  GL 6
  • 자두 : GI 29, GL 10
  • 자몽 : GI 25, GL 2.5
  • 체리 : GI 22, GL 1.65


과일 먹는 방법

 당뇨 환자분들은 과일을 갈아먹거나 즙을 내서 드시면 안 됩니다. 웬만하면 깨끗이 씻어서 껍질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의 식이섬유를 같이 드시는 것이 혈당을 천천히 올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과일이나 음식을 빨리 드시는 것도 혈당을 높이는 원인이 되니 천천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위의 과일별 당 지수와 같이 대부분의 과일의 GL 지수는 10이하인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수치를 참고하여 과일을 드시는 양을 조절하시는 게 좋습니다. 바나나 같은 경우에는 GI와 GL 지수가 둘 다 높은 편이니까 아주 소량만 드시는 것이 좋겠죠? 

 당뇨를 앓고 있는 환자나 일반인들이나 똑같이 무슨 음식이든지 많이 먹으면 혈당이 높게 올라간다입니다.

사실 위 당 지수나 당 부하 지수를 다 외우고 살 수도 없는 노릇이고 당뇨를 앓고 계신 분들은 음식을 먹을 때 음식의 양을 알맞게 조절하시고 천천히 드셔서 혈당이 급격히 높게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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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것으로 당도가 높은 과일을 먹어도 되는지와 당 지수 GI, 당 부하 지수 GL에 대한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봐 주셔서 감사드리며 항상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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